2021년09월22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주유소에 이어 은행도…신한은행 '셀프 뱅킹' 국내 첫 선
등록날짜 [ 2015년12월02일 23시45분 ]
 
 

신한은행 바이오 인증 적용한 '디지털 키오스크' 시행
은행 직접 방문해야 하는 업무 중 90% 처리 가능



비대면 실명확인 시연하는 임종룡
(서울=포커스뉴스) 2일 오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손바닥 정맥을 통한 본인인증을 하는 비대면 실명확인 후 발급받은 OTP 카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은행 창구를 방문하지 않고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제도인 비대면 실명확인 도입 추진으로 홍채·정맥·지문·얼굴·목소리와 같은 정보를 활용한 생체인증 기술의 주요 금융기관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2015.12.02 양지웅 기자 photo@focus.kr
 

 

[더 코리아뉴스] '셀프(Self)' 주유에 이어 '셀프 뱅킹(Self banking)'도 점차 가능해질 전망이다.

 

신한은행은 2일 서울 남대문에 위치한 본사에서 고객이 스스로 실명 인증부터 카드 및 통장 발급을 할 수 있는 '디지털 키오스크'를 공개했다.

 

비대면 실명확인에 쏠린 관심
(서울=포커스뉴스) 2일 오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손바닥 정맥을 통한 본인인증을 하는 비대면 실명확인을 시연하고 있다. 은행 창구를 방문하지 않고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제도인 '비대면 실명확인' 도입 추진으로 홍채·정맥·지문·얼굴·목소리와 같은 정보를 활용한 생체인증 기술의 주요 금융기관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2015.12.02 양지웅 기자 yangdoo@focus.kr
 

 

디지털 키오스크에는 신분증 스캔을 위한 스캐너와 생체 정보로 본인 인증이 가능한 기계가 장착돼 있다. 이 키오스크에는 손바닥 정맥 인증 방식이 적용됐다. 손바닥 정맥은 다른 생체인식 방식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인식률을 가지고 있어, 이미 일본 등 해외에서 금융거래용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게 신한은행 측 설명이다.

 

은행 방문 없이 계좌 개설을
(서울=포커스뉴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4가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시연회에 참석해 직접 계좌개설을 신청하고 국내 제1호 비대면 실명확인 통장을 발급받았다. 임 위원장(왼쪽부터)과 조용병 신한은행장, 홍보대사인 소녀시대 써니가 본인 확인을 위한 생체인증을 하고 있다. 유동일기자 eddieyou@ 2015.12.02 양지웅 기자 photo@focus.kr
 

 

고객은 디지털 키오스크에서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친 뒤 다양한 은행 업무를 스스로 진행할 수 있다. 현재 은행 입출금 창구 거래량의 90%에 해당되는 총 107가지의 창구 업무 거래가 가능하다. 출금 계좌를 새로 만들거나 100만원 초과 무통장 송금이 가능하며, 체크카드의 신규 및 재발급도 할 수 있다. 예·적금 및 펀드에도 가입할 수 있다.

 

고객 스스로 업무를 처리하는 중에 직원 도움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영상통화가 가능한 모니터도 장착돼 있다. 직원 도움을 받는 것은 물론이고 화상 상담으로도 은행 업무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신분증만 있으면 출금 및 이체를 할 수 있다.

 

임종룡,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시연
(서울=포커스뉴스) 2일 오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시연회'에 참석한 임종룡 금융위원장(오른쪽)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계좌 개설을 시연하고 있다. 은행 창구를 방문하지 않고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제도인 '비대면 실명확인' 도입 추진으로 홍채·정맥·지문·얼굴·목소리와 같은 정보를 활용한 생체인증 기술의 주요 금융기관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2015.12.02 양지웅 기자 yangdoo@focus.kr
 

 

신한은행 측은 "화상 상담 거래 시간은 평일 오전 9시~저녁 9시, 주말 및 공휴일 낮 12시~오후 6시 사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탄력적인 은행 영업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한은행은 일단 디지털 키오스크를 20대~40대 고객이 많이 이용하는 점포를 중심으로 수도권 내 17개 영업점에 24대를 설치한다. 운영 시간은 기존 자동화기기 시간과 마찬가지로 오전 7시~ 오후 11시30분이다.




포커스뉴스 손예술 기자 kunst@focus.kr
THE KOREA NEWS

<저작권자ⓒ THE KOREA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포커스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美 연준·ECB, 21년만에 통화정책 반대 방향으로 (2015-12-02 23:53:15)
현대·기아차, 중국서 월간 역대 두 번째 판매기록 달성 (2015-12-02 22:07:53)

[날씨] 연휴 마지막 곳곳 돌풍...
사업운세, 수요일 띠별로 보는...
목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오늘의 운세, 9월 22일 [음력 8...
[날씨] 추석날 아침부터 곳곳...
주간 사업운세, 화요일 띠별로...
화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