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H 소형무장헬기 시범비행 ”서울 ADEX 2019...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3월30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국제 > 국제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지방은 다이어트의 적?…"착한 지방 먹을수록 살 빠진다"
등록날짜 [ 2016년06월08일 19시16분 ]
 
 

7447명 대상 5년간 식단·몸무게 추적조사
착한 지방 섭취가 지방 제한보다 효과적
"비만예방 위해 지방제한" 통념에 이의제기



어류와 견과류, 올리브오일 등 '착은 지방'이 함유된 지중해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지방섭취를 제한하는 것보다 몸무게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게티이미지/이매진스 photo@focus.kr

몸에 좋은 '착한 지방'은 먹을수록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연구진에 따르면 어류와 견과류, 올리브오일 등 착한 지방이 함유된 지중해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지방 섭취를 제한한 것보다 몸무게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미국 CNN, 영국 가디언 등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진은 55~90세 남성과 60~80세 여성 7447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 식단을 분류하고 이들의 몸무게와 허리둘레 등을 5년간 추적 조사했다.

가장 먼저 첫 번째 그룹에겐 지중해 식단을 먹게 하면서 올리브오일을 제공했다.

지중해 식단은 야채·콩류·어류·과일·견과류·통곡물 등으로 이뤄지고 모든 음식은 올리브오일로 요리된다. 고기는 가금류만 포함하고 붉은 고기와 가공식품, 설탕 등은 제외한다.

두 번째 그룹 역시 지중해 식단을 유지하게 하면서 견과류를 제공 받았다. 세 번째 그룹은 지방 섭취를 완전히 제한했다.

그 결과 5년 뒤 체중을 쟀을 때 첫 번째 그룹의 체중감량(-0.88kg) 효과가 세 번째 그룹(-0.60kg)보다 좋았다. 두 번째 그룹의 체중 감량 수준은 세 번째 그룹과 별반 차이가 없었다.  

 

 

실험 대상자 중 90%는 연구를 시작했을 당시 이미 과체중이거나 비만이었고 성인 당뇨나 고혈압을 겪고 있었다.


미국 터프츠대학 영양정책과학과 다리우스 모자파리안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와 관련해 "의사들이 비만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지방섭취를 제한해야 한다고 권고하는 것은 문제를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예컨대 치즈를 먹으면 몸무게가 느는 것은 사실이지만 탄수화물 대신 치즈를 먹는 것이 당뇨 위험을 낮춘다. 일부 치즈는 소화를 돕는 건강한 미생물을 함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랜싯·당뇨병 및 내분비학(The Lancet Diabetes&Endocrinology) 최신호에 실렸다.



손인해 기자 son@focus.kr
더코리아뉴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포커스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클린턴 vs 트럼프…서로 "대통령 자격 없다" 비난 공방 (2016-06-11 18:49:58)
유엔 PKO 성학대 고발 직원 사임… "아무도 사과 안했다" (2016-06-08 18:29:47)

월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오늘의 운세, 3월 30일[음력 3월...
철저한 방역과 안전으로 코로...
29일 코로나-19 현황, 105명 증가...
북한 초대형 방사포 추정 단거...
멧돼지 폐사체 11개체에서 아...
날씨, 휴일 맑고 깨끗한 공기...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