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백색국가 제외 경제전쟁 선포, 대통...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9월19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스포츠 > 농구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첼시 리 출생 위조, 망가진 한국여자프로농구
등록날짜 [ 2016년06월15일 18시33분 ]
 검찰 "첼시 리 출생서류 위조" 결론…WKBL, KEB하나은행 "진심으로 사죄"
 


3일 구리시체육관에서 열린 2015~2016 여자프로농구 KDB생명- KEB하나 경기에서 KEB하나 첼시 리가 KDB생명 이경은과 조은주의 더블팀 속에서 골밑슛을 노리고 있다. 2016.03.03 우정식 기자 uhcho@focus.kr

여자프로농구계가 고개를 숙였다. 지난 시즌 KEB하나은행에서 뛴 첼시 리의 출생증명서 위조 사건 때문이다.

 

한국여자농구연맹(WKBL)은 15일 "농구팬 여러분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린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첼시 리 위조사건에 대해 사과했다. KEB하나은행도 "'첼시 리 문서 위조사건'으로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조아렸다.

 

첼시 리는 WKBL 해외동포선수 규정을 통해 국내선수로 준용돼 2015~2016시즌 KEB하나은행에서 뛰었다. 규정은 조부모 중 한명이 한국 국적자이거나 과거 국적을 가진 적이 있으면 국내선수로 준용돼 선수등록할 수 있다. 당시 첼시 리는 할머니가 한국인이라는 증명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검찰 조사 결과 첼시 리의 증명서가 위조로 판명됐다. 서울중앙지검 외사부는 "첼시 리가 제출한 자신과 아버지의 출생증명서가 위조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중간수사 발표했다. 첼시 리가 아버지라고 주장한 사람은 실존하지 않고, 할머니라고 주장한 사람에게는 아들이 없었다는 것이다.

 

첼시 리는 한국국가대표 선발을 위해 특별귀화를 추진했지만, 법무부 국적과에 제출한 서류가 위조 의혹을 받아 검찰 조사가 진행됐다. 결국 위조로 판명됐다.

 

KEB하나은행은 첼시 리의 가세로 준우승에 오르며 돌풍을 일으켰다. 첼시 리는 35경기 평균 15.2득점 10.4리바운드의 빼어난 성적으로 팀 중심을 잡았다. 시즌 뒤 신인상도 받았다. 하지만 KEB하나은행은 결과적으로 외국인선수 3명을 활용한 셈이 됐다. 첼시 리의 위조 사건이 농구팬들의 공분을 사고 있는 배경이다.


10일 부천체육관에서 열린 2015-2016 여자프로농구 PO 1차전 KEB하나-KB스타즈 경기에서 KEB하나 첼시 리가 KB스타즈 햄비를 밀어내며 골밑으로 대시하고 있다. 2016.03.10 우정식 기자 uhcho@focus.kr

 

 

KEB하나은행은 원인을 첼시 리의 에이전트에 돌렸다. KEB하나은행은 "첼시 리와 첼시 리의 에이전트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위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검찰 조사결과 최종 위조로 판명되면 장승철 구단주는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임할 방침이다"라고 진화에 나섰다.

 

WKBL은 한발 물러난 모양새다. WKBL은 "법원의 최종 판결이 날 때까지 최대한 수사에 협조하겠다. 연맹 공신력을 췌손한 자에게 엄중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선수등록 관련 서류에 대한 심사를 강화하고, 이사회를 통해 해외동포선수 규정을 전명 재검토할 예정이다"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하지만 WKBL, KEB하나은행 모두 첼시 리의 부정을 막을 기회가 있었다는 점에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첼시 리가 해외동포선수 규정을 통한 선수등록을 앞두고 여자농구계에서 서류조작 위혹이 먼저 나왔기 때문이다. 당시 몇몇 구단의 의혹 제기에도 WKBL과 KEB하나은행은 첼시 리의 선수등록을 강행했다.



허진우 기자 zzzmaster@focus.kr
더코리아뉴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포커스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여자농구 외국인선수 드래프트 신청 마감…한국 경험 18명 등 총 123명 신청 (2016-05-25 12:14:14)

FIFA 온라인 4, 맨체스터 시티...
‘R2’, ‘리부트 서버’WAVE ...
캐주얼 스포츠 게임 ‘올스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관서 청...
에픽세븐, 에피소드 2 4번째 ...
‘보더랜드 3’ 페이크 광고 ...
로그라이크 RPG '미스트오버',...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