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 가치와 존엄은 바로 우리 자신의 ...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2월15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10만 고려인, 무사히 정착할 수 있도록 해준 것에 감사
등록날짜 [ 2018년03월14일 13시28분 ]
 - 정 의장, 니그마툴린 카자흐스탄 하원의장 면담 -
 

카자흐스탄을 공식 방문 중인 정세균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3월 13일 오전 카자흐스탄 의회를 방문해 니그마툴린 누를란 자이룰라예비치(Nigmatulin Nurlan Zairullayevich) 하원의장을 만나 양국 의회간 협력강화 및 교류증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 뒤, ‘대한민국 국회와 카자흐스탄 의회 하원 간 협력의정서(MOU)’를 체결했다.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카자흐스탄을 공식 방문 중인 정세균 국회의장은 현지시간 13일 오전 카자흐스탄 의회를 방문해 니그마툴린 누를란 자이룰라예비치(Nigmatulin Nurlan Zairullayevich) 하원의장을 만나 양국 의회간 협력강화 및 교류증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 뒤, ‘대한민국 국회와 카자흐스탄 의회 하원 간 협력의정서(MOU)’를 체결했다.

정 의장은 니그마툴린 하원의장과 면담에서 “카자흐스탄에 거주하는 10만 고려인들이 무사히 정착할 수 있도록 해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 이런 카자흐스탄의 인류애는 세계 역사에 남을 것”이라며, 이어 정 의장은 “카자흐스탄은 2050년 세계 30대 경제국가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카자흐스탄의 리더십과 인적·물적 자원을 고려하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니그마툴린 하원의장은 “카자흐스탄이 세계 30대 경제국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경험을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번 양국 의회간 협력의정서 체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정 의장의 카자흐스탄 공식방문은 원혜영 의원, 유승희 의원, 김선동 의원, 오영훈 의원, 이재경 국회의장 정무수석, 박장호 국제국장,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등이 함께 하고 있다.


‘대한민국 국회와 카자흐스탄 의회 하원 간의 협력의정서’ 체결은 정치, 경제통상, 과학기술, 사회문화 분야에서 양자협력 확대, 입법 절차에서의 첨단 IT기술 활용 지식 공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정 의장과 니그마툴린 하원의장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 비핵화 문제에 대해 니그마툴린 하원의장은 “카자흐스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과 지도자들은 핵문제에 대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북핵문제에 대한 뚜렷한 입장을 갖고 있다”면서 “우리는 한반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 핵무기 비확산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북핵문제와 관련해서 한국에 대한 일관된 지지에 감사하고, 대통령께서 비핵화에 대한 올바른 길을 국제사회에 천명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구소련 붕괴로 1991년 독립을 선포한 카자흐스탄은 세계 4대 핵무기 보유국이었던 과거를 뒤로 하고 지난 1996년 핵실험금지조약에 서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포토] 김성태의 현장영수증, 재해재난문제 일선소방관과의 간담회 (2018-03-14 13:56:22)
지난 한 주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 법률안 140건 규칙안 1건, 선출안 5건 (2018-03-13 10:58:56)

기부금 10억원 역대급 자선 기...
홍진호, 이번 대회로 한국 게...
KAI, 2,000억 규모 의무후송전용...
해군 청해부대, 소말리아 해역...
“가깝고도 가까운 이웃나라, ...
날씨, 오전까지 강추위. 오후...
토요일 주간운세, 12월 9일 - 12...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