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04월24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회도서관, 한국국학진흥원과 포괄적 업무협약(MOU) 체결
등록날짜 [ 2018년04월17일 11시21분 ]
 
 

경북 안동시 한국국학진흥원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국회도서관이 18일) 경북 안동시 한국국학진흥원에서 한국국학진흥원(원장 이용두)과 지식정보자원 공유와 효율적인 공동 협력 체제 구축을 통해 전통문화 계승 및 지식정보 확산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국학진흥원은 선현들이 남긴 기록유산을 수집·보존·관리하여 국학의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1995년에 설립되었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유교책판」)과 아시아태평양지역 기록유산(「한국의 편액」)을 포함하여 현재 49만 3천여 점(2018. 4월 현재)이 넘는 전통기록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으로, 전통문화 콘텐츠 개발 및 연구 활동 등을 통해 국학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유교책판 7,500장과 일기류 182책(12,513면)의 DB화를 통해 기탁자와 연구자들의 검색 편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조선시대 민간 편찬 일기류 DB를 날짜별, 공간별, 주제별로 구축함으로써 생활사 연구를 보다 다양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국회도서관과 한국국학진흥원은 상호 보유한 자료의 공동 활용으로 국회 입법 활동 지원 등 지식정보의 교류를 넘어 전통문화 계승과 한국의 정신문화 고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한국국학진흥원과의 협력을 통해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우수한 기록문화를 더 폭넓게 활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반도 정세변화와 한미 안보·통상, 한반도 미래 국가목표 확립 (2018-04-17 11:31:15)
휴대전화 통신비 원가 공개법 발의, 통신요금 결정시 시민·소비자 참여도 (2018-04-14 09:17:40)

'신무쌍:삼국영웅전' 사전 예...
컴투스 ‘서머너즈 워’, 출시...
범인은 바로 너!, EXO 세훈-구구...
모바일 농구 대전 게임 ‘프리...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 ‘그...
엔씨소프트, 2018년 하계 인턴...
문화재청, 개막 특별공연 '사...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