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 가치와 존엄은 바로 우리 자신의 ...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07월20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산업경제 > 자동차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세계 최초 5G 융합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 조성
등록날짜 [ 2018년05월14일 22시51분 ]
 2019년 하반기부터 상암 DMC에 무인자율주행버스 운행
 

:세계 최초 Wave, C-V2X, 5G V2X 통신 개념도


[더코리아뉴스]
고대승 기자 = 국토교통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도심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서울특별시와 서울 도심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를 구축하고 자율주행 시범지구를 조성한다.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은 차량 센서로 주변 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도 차량 간(V2V), 차량-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정보를 받아 차량 센서 한계를 보완한다.

이번 사업은 교통안전 혁신 및 자율주행 기반 조성을 위해 국토부가 서울시와 함께 추진하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실증사업 일환으로, 성공적인 사업추진 및 상호지원을 위해 국토부와 서울시는 업무협약도 체결한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실증사업을 통해 서울 도심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 조성계획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상암 DMC 지역 일반도로에 2019년까지 고도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를 구축한다.

서울시는 자율차 임시운행 허가기관, 전문가, 협력업체 등 관련 기관의 의견을 수렴한 후 주행환경, 자율주행 적합성, 기반조성의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시범지구를 선정했다.

상암 DMC는 터널, 회전교차로 등 다양한 도로형태를 갖추고 있어 고도 자율협력주행에 적합하고, 설문조사에서도 자율주행 업계가 가장 선호하는 지역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이 설치된 시범지구를 발판삼아 서울이 주도적으로 5단계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시범지구는 차량과 도로인프라가 소통하는 ‘자율협력주행’ 실증공간으로 조성한다. 차량 센서에 기반해 주변상황을 인식하는 자율주행의 한계를 극복하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커넥티드 카 기술을 융합하는 방식이다.

최근 해외 자율주행차량 사고 사례처럼 차량 센서에 기반해 주변상황을 인식하는 자율주행차의 경우 야간, 안개 등 악천후 시 영상분석만으로는 신호등이나 사물 정보를 인식하는데 한계가 있다.

하지만 도로협력인프라(V2I) 및 다른 자동차(V2V) 등과 연결하는 ‘커넥티트 카(V2X)’ 기술을 융합하면 각종 위험정보와 교통신호정보 등을 자율주행 차량에 제공해 안전한 도심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를 바탕으로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5단계(미국 자동차공학회(SAE) 분류 기준)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할 예정이다.

센서로 인식하기 어려운 우회전 사각지대 보행자, 정치차량 등 위험을 감지하여 알려주는 도로협력인프라를 촘촘하게 설치하고, 교차로마다 CCTV 등을 설치하여 자율주행차량의 시범 운행상황을 빈틈없이 관제해 안전을 담보한다. 

상암 DMC 시범지구내 무인자율주행버스 운행노선(안)


상암 DMC 시범지구내 무인자율주행버스 개념도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고대승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토부, 내년부터 자율주행 버스・화물차 일반 도로서 만난다 (2018-05-23 11:39:33)
‘제15회 자동차의 날’ 기념식서 자동차산업 발전 유공자 33명 포상 (2018-05-11 11:24:48)

GDF2018, e스포츠 많은 사람이 열...
리니지2, 신규 전투 특화 ‘블...
‘제 1기 지켜줌인(人) 대학생 ...
‘제 1회 카카오게임 팬아트 ...
‘고스톱2019 프로’, 정식 서...
[칼럼, 수유시장] “전통시장...
컴투스, 인기게임 4종 무더위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