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 가치와 존엄은 바로 우리 자신의 ...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08월21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 IT·정보통신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토종 WIFI로 국내 통신시장 잡고, 통신비 절감 실현...!
등록날짜 [ 2018년05월17일 12시17분 ]
 국내 쏘우웨이브(주), 기존 대비 10배 넓은 서비스지역과 속도 나타나
 

▲국내 기술로 개발된 공공 wifi AP가 기존 wifi보다 우수한 성능과 속도를 가지고 국내 통신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 올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일러스트=하성인기자)


[더코리아뉴스]하성인 기자 = 와이파이 중계기 하나 설치했을 뿐인데... 수백미터에서 초고속으로 동영상을 볼 수 있다니...?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지금 현재 울주군 일부에서는 소비자들이 미쳐 눈치챌 틈도 없이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하고 있다.

한국 토종 wifi 제조사인 ㈜쏘우웨이브(www.sawwave.kr, 대표이사 신천우박사)에서 세계 최초로 1평방Km 면적의 서비스가 가능한 wifi GIGA AP를 개발, 시험을 거쳐 일부 지역에 설치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금까지 공공 와이파이는 설치 장소의 확보가 어려워 도심에서는 서비스 음영지역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넓은 공원이나 도로 등에 설치한 공공 wifi AP 마져 대개 수십메터-수백M 정도 밖에 되지 않았으며, 전송 속도 또한 느려서 시내 버스 정류장같은 곳에서 wifi를 사용한다는 것에 어려움이 많았던 것은 사실이다.


이번 쏘우웨이브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된 WIFI AP는 가로 1Km, 세로 1Km의 면적에 wifi 서비스가 가능, 기존 wifi 대비 약 10배 이상이 면적에서 빠른 속도로 wifi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써 공공용 wifi 구축시 비용을 절반 이하로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경기도 성남에 소재한 순수 우리 기술, 우리 자본의 벤쳐 기업인 쏘우웨이브에서는 4x4 MIMO가 되면서 속도가 1.7Gbps가 되는 wifi 신제품 AP-2140(실내형), AP-2240(실외형)을 개발, 한국전파진흥협회(RAPA)로부터 인증서를 발급받았다.


또한 그간 수백미터 정도의 서비스 면적이 좁고 속도가 낮은 것에 비하여 이번에 쏘우웨브가 개발한 신제품 AP-2140, AP-2240은 삼성 스마트폰S5를 기준으로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를 합하여 200Mbps가 넘는 거리를 기준으로 전방 1300미터, 후방 100미터, 측방 800미터까지 서비스가 가능한 제품으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시험 결과를 토대로 공인시험성적서를 발급 받았다.

▲울주군 청사에 설치된 쏘우웨이브 WIFI AP(사진제공=쏘우웨이브)


이것은 우리나라에 외국산 wifi AP 일색이었던 공공용 wifi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지 3년만에 이룬 쾌거로 업,다운 속도 200Mbps가 가능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넓은 면적인 가로 1Km 와 세로 1Km 이상인 1.12평방Km에 서비스가 가능한 wifi AP를 개발하게 되어 차후 국내 공공 wifi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 오게 될것으로 보인다.


Wifi의 경우, 별도의 통신비(데이터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잇점이 있는 반면에 ITU 와 국내 전파법에 의거 출력이 10mW/MHz 로 제한되어 서비스 거리가 수십메터에서 수100M 남짓 제한되어, 기껏 커피솝이나 사무실등 제한된 좁은 공간에서만 무료로 대용량의 동영상을 다운 받을수 있었으나, 공원이나 야외에서는 통신사의 3G 혹은 LTE데이터를 사용함으로서 과다한 통신비를 지출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국내의 많은 공공기관에서는 주로 외산 장비인 미국C사, 미국 A사, 미국R사, 미국X사 등의 wifi 장비를 지방 단체의 공원 이나 산책로 혹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설치하여 외국인이나 시민들의 통신비 경감에 도움을 주는 정책을 확신시켜 왔지만, 그 효과는 미미한게 사실이다.


우리나라 가계 지출에 있어서 통신비의 비중이 과다한 것을 두고,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선거 공약에도 공공wifi 를 확산시켜 시민들의 통신비 경감을 하겠다는 정책을 공공wifi 시장이 점차 크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그동안 서비스 거리가 짧고 서비스 면적 또한 좁은 외국사 제품으로 공공wifi 구축에 나선 지방자치단체들은 과다
한 비용부담으로 어려움을 가졌으나, 이번 한국의 벤쳐 기업인 쏘우웨이브가 개발한 wifi AP로 많은 지자체에 큰 도움을 줄것으로 예상되어 통신 시장의 판도가 크게 바뀌게 될것으로 점쳐진다.
 
쏘우웨이브의 wifi AP 기존 외국사 wifi의 경우 수백평방 미터가 최고인 것이 비해 4-5배 이상의 서비스 면적에서 수백Mbps 서비스가 가능하며, 특히 이번 TTA 시험성적서에는 국내 공공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경쟁 제품인 미국 R사의 710 모델이 약0.4평방Km 나온것에 비해 2.5배의 면적을 얻어 관계자들을 놀라게 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힘 입어, 최근 울주군에서는 공공wifi를 구축하기 위하여 K 통신사가 제안한 미국 R사 제품과의 비교 BMT가 울주군 청사 앞 마당에서 실시된 가운데, 쏘우웨이브 wifi AP가 미국 R사 제품보다 서비스 거리가 약 5배 이상의 성능을 보였으며, 스마트폰 기준 엎다운 속도가 500M 거리에서 10배 가량 빠르게 측정되어, 울주군 공공wifi 사업에 최종 낙찰, 울주군 인근 공원 및 청사 내부와 건물 외부에 설치 완료되었다.

이번에 설치된 울주군 청사인근에서는 쏘우웨이브 wifi AP의 시험결과 500M 이상의 거리에서 엎다운 속도가 400Mbps 이상으로 나타나 4K 동영상 시청에도 무난할 정도의 초고속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쏘우웨이브에서는 이렇게 타사 대비 장거리 서비스가 되는 이유로 출력은 세계 표준으로 모두 동일 하지만, 쏘우웨이브 대표이사 신천우 박사가 30년간 연구, 개발한 안테나 기술 덕분이라면서, 쏘우웨이브가 개발한 wifi AP는 현재 서울 광화문과 북촌한옥마을, 신촌, 홍대 등 서울시 일부의 공공wifi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으며, 경복궁, 창경궁, 덕수궁 등 4대궁궐과 5대 왕능에 설치되어 외국인 관광객 서비스 및 일반시민들의 통신비 경감에 도움을 주고 있다. 

▲신제품 PTP-2140(실내형 AP), PTP-2240(실외형 AP)(사진제공=쏘우웨이브)


또한, 마이크로웨이브를 대신하는 비면허 무선 백홀 제품도 개발 40Km 이상의 초장거리 도서지역 서비스에 적용, 국내 통신사의 이동통신과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흑산도, 만재도, 가거도, 마라도 등 전국 도서지역과 설악산, 지리산등 산악 지역의 LTE 무선백홀에 적용되고 있다.


아울러, 쏘우웨이브 신천우 대표는 "SOMPA 기술을 적용한 초광역 wifi를 스마트 시티의 통신 네트워크 플렛폼에 적용, 저비용으로 장거리 서비스 및 초고속 서비스가 가능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인프라가 부족한 해외에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전하며 앞으로 IOT 산업의 핵심인 제4차 산업혁명에 크게 이바지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쏘우웨이브는 우수 특허 기술로 인증되어 2016년 특허청장상을 수상하였으며, 대한민국 정부 지원 사업인 인도네시아 도서지역 IPTV 사업 참여및 2016년 미래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쏘우웨이브 wifi 제품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IITP(한국통신기술진흥센터) 이동통신 과제 지원을 받아 2년간 54억을 들여서 개발된 제품이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하성인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LG G7 ThinQ 이동통신 3사-LG 베스트샵 채널 통해 한국서 가장 먼저 선보여 (2018-05-17 18:37:33)
카카오톡 주문하기, 중소사업자 대상 서비스 확대 (2018-05-17 09:10:02)

태풍 ‘솔릭’ 남해안 접근... ...
5년간 임무 완수한 아리랑 5호,...
원더풀 고스트, 시.선.강.탈 ...
행안부 중심, 태풍 내습 대비 ...
이카루스M,  ‘펠로우 시스템...
국회입법조사처, “성착취 피...
안시성, 스타일리시 캐릭터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