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 가치와 존엄은 바로 우리 자신의 ...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1월22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문화·라이프 > 공연·전시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오페라,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선의 경쟁 공연
등록날짜 [ 2018년09월11일 10시08분 ]
 세종문화회관, 1막은 모차르트, 2막은 살리에리 작품으로 두 작품을 하루에 감상하는 무대
 


[더코리아뉴스] 하성인 기자 = 오는 9월 12일부터 16일까지 세종 M씨어터에서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선의의 경쟁’이 펼쳐진다.

서울시오페라단(단장 이경재)이 마련한 ‘모차르트와 살리에리’ - <극장지배인>, <음악이 먼저, 말은 그 다음> 오페라가 바로 그것. 오랜 세월 ‘운명의 라이벌’로 대비되어온 두 사람이 생전에 웃음과 고뇌 속에 불태운 예술혼을 엿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다.

 

18세기 비엔나의 황제 요제프 2세가 ‘당대 오페라계 풍자’를 주제로 개최한 오페라 경연에 출품한 모차르트와 살리에리가 작곡한 <극장지배인>과 <음악이 먼저, 말은 그 다음>이 한 날, 한 무대에서 공연된다.

1막에선 모차르트의 작품을, 2막에선 살리에리의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이다. 극적 재미를 위해 두 오페라를 경연 당사자인 모차르트와 살리에리가 직접 자신의 극 안에서 경연작품을 만드는 장면을 새롭게 시도한 것이 눈에 띈다.

 

1막에서는 제작비가 부족한 모차르트에게 후원금을 조건으로 스폰서가 소개한 여가수들이 서로 프리마돈나가 되겠다며 노래 대결을 펼치는 장면에서 부르는 3중창 ‘Ich bin die erste Sängerin(내가 프리마돈나야)’을 눈여겨보자. 고음과 빠르기를 조절하며 펼치는 기교뿐 아니라 자연스레 웃음을 자아내는 연기력까지 십분 발휘하는 성악가들의 매력이 인상적이다.

 

2막에서 살리에리는 나흘 만에 새로운 오페라를 작곡하기 위해 완성된 음악에 어울리는 가사를 붙여줄 대본작가를 급히 만난다. 작곡가와 작가는 ‘음악과 가사 중 무엇이 우선인가?’를 두고 옥신각신하는데, 서로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는 장면에서의 2중창 ‘Signor Poeta mio(친애하는 작가선생)’은 긴장과 갈등을 조성하며 극을 더욱 흥미진진하게 끌어간다.

 

이번 공연은 여타 오페라에 비해 특히 캐릭터의 표현력과 전달이 주요한 작품인 만큼 연출가 장영아 특유의 섬세함이 장면 사이에서 돋보인다. 지휘자 구모영과 오케스트라 디 피니가 만들어내는 음악 또한 극의 완성도를 더해준다.


각색을 통해 1막과 2막에 등장인물 간 아리아(이탈리아어, 독일어)를 제외한 대화는 모두 한국어 대사로 처리한 점 또한 ‘오페라는 어렵고 지루하다’는 편견을 무너뜨리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공연 기간 중 서울시오페라단의 요일별 이색 이벤트도 눈길을 끈다. 9월 12일부터 16일까지 현장 퀴즈의 정답을 맞춘 관객에게 회차별 다른 선물이 증정된다. 특히 젊은 관객 및 공연 마니아가 선호하는 티켓 앨범북, 일회용 카메라, 탄산수와 맥주 4종세트 등으로 구성되어 매일 각기 다른 공연장 분위기를 만들 예정. 서울시오페라단의 시그니처로 자리 잡은 ‘로비 오픈 렉처’도 놓치지 말아야 할 이벤트이다.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오해와 진실’을 성악가 유정현의 해설로 살펴보는 시간이 공연 전 마련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하성인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본 다빈치, 부산 전시를 앞두고 부산 서포터즈 모집 (2018-09-19 21:34:12)
죽기전에 꼭 한번 봐야 하는 연극 '신의 아그네스' 공연 (2018-09-10 17:29:47)

산림청장 토크콘서트, 청년들...
내일을 본다 주간운세, 11월 18...
오늘의 운세, 11월 22일 [음력 10...
中 거대 자본을 앞세운 '넥스...
뉴딘콘텐츠 '스트라이크존', ...
차기상륙함 ‘노적봉함’ 해...
창작극 ‘꿈꾸는 산대’로 선...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