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 가치와 존엄은 바로 우리 자신의 ...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0월21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감장 비운 문희상 의장, 루마니아 대통령·한인동포와 무슨 애기
등록날짜 [ 2018년10월12일 12시36분 ]
 
 

대통령 관저인 코트로체니궁에서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과 만나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국정감사로 뜨거운 국회를 비우고 루마니아를 공식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 11일(현지시간) 루마니아 클라우스 베르네르 요하니스(Klaus Werner Ihoannis) 대통령, 바실리카-비오리카 던칠러(Vasilica-Viorica Dăncilă) 총리, 컬린-포페스쿠 터리체아누(Călin-Popescu Tăriceanu) 상원의장, 리비우 니콜라에 드라그네아(Liviu Nicolae Dragnea) 하원의장과 잇따라 만나 양국 간 교류확대 및 경제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 의장은 이날 연쇄면담에서 “현재 250여개 한국 기업들이 자동차 부품, ICT(정보통신기술) 등 제조업 분야에 진출해 루마니아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한국 기업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어 대통령 관저인 코트로체니궁에서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과 만나 “양국 간 실질협력의 외연을 교통, 인프라,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어 체르나보다(Cernavoda) 지역의 캐나다 가압중수로형인 ‘캔두형 원전’ 2기에 대한 설비개선 사업, 관광업을 통한 활발한 인적교류를 요청했다.

이에 요하니스 대통령은 “향후 한반도에서 이루어질 일에 대해 전세계가 지켜보고 있는 만큼 평화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한반도 평화가 정착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던칠러 총리를 만나

또한 문 의장은 던칠러 총리를 만나 “루마니아는 1989년 민주화혁명 이후 성공적 체제전환을 통해 2007년 EU 가입 등 눈부신 성장을달성했다”고 평가하면서 이낙연 국무총리와의 회담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던칠러 총리는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경제협력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분야에서도 함께 협력하길 바란다”면서 “의회 간 교류와 더불어 정부차원의 교류도 확대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터리체아누 상원의장과의면담
 

문 의장은 오는 11월 방한 예정인 터리체아누 상원의장과의면담했다. 터리체아누 의장의 방한은 루마니아 상원의장으로서는 17년 만의 일이다.

드라그네아 하원의장과의 면담

이후 문 의장은 드라그네아 하원의장과의 면담에서 “최근 루마니아 신재생에너지법이 개정된 것을 환영한다”면서 “개정법으로 태양광 분야에 진출한 대한민국 기업의 애로사항이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드라그네아 의장은 한국이 아시아 유일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라는 사실을 강조하며, “현재 양국 간 교류는 잠재적 교류확대의 가능성이 훨씬 크다”면서 “루마니아의 인적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한국 대기업의 투자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저녁 20여명의 루마니아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을 초청해 만찬간담회를 갖고, 양국의 우호협력관계 발전을 위해 애쓰는 우리 동포들을격려했다. 
 
루마니아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을 초청해 만찬간담회, 정갑윤 의원, 설훈 의원, 김은중 주루마니아 대사,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최광필 정무조정비서관, 권순민 국회부대변인, 박재유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북한 돈줄, 개성공단 북한근로자 총임금액 5억 5천만달러 ! (2018-10-12 13:11:05)
박완주, 외래해충 절반, 등록된 살충농약 없어 (2018-10-12 12:23:33)

변산 노을 축제에서 '해야 해...
일교차 큰 가운데, 강원도에는...
영원한 발라드의 왕자 변진섭
'변산노을축제'에서 선보인 전...
변산반도의 아름다운 노을을 ...
‘숨바꼭질’ 송창의-김영민,...
크레이지 아케이드,17주년 맞...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