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 가치와 존엄은 바로 우리 자신의 ...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3월23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국제 > 국제정치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트럼프·김정은 봄날은 오나, 방한팀 '北관련 브리핑'에 그 때를 기다리고 있다
등록날짜 [ 2018년12월25일 12시19분 ]
 - 입 전쟁 벌이던 그 트럼프 김정은에 '성탄 메시지'..'北 마음 돌려 핵 담판은?‘
 

트럼프가 트위터에 공개한 사진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서류를 읽어내려가고 있고 비건 특별대표 옆에 서 있는 후커 보좌관도 종이를 들고 있는 모습. 트위트 캡쳐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최근 한국을 방문했던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등 당국자들로부터 북한 관련 보고를 받고 곧바로 트위터에 보고받은 내용을 언급하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북한 관련 일을 하는 팀으로부터 크리스마스이브에 보고가 있었다"라면서  "진전은 이뤄지고 있다. 김 위원장과의 다음 정상회담을 고대하며!"라고 트윗하면서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트위터에는 이같은 글과 함께 사진도 공개했다. 그는 백악관 집무실인 오벌 오피스 내 '결단의 책상'(대통령 전용책상)에 앉아 비건 특별대표와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으로부터 보고받는 사진도 함께 공개했다.

트위트 캡쳐

트럼프가 트위터에 공개한 사진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서류를 읽어내려가고 있고 비건 특별대표 옆에 서 있는 후커 보좌관도 종이를 들고 있는 모습이 찍혔다.

앞서 비건 특별대표는 지난 20일(한국시간) 북한 관련 카운터파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간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한 데 이어 21일에는 한미 워킹그룹 회의를 갖고 비핵화 및 남북관계 문제 등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북한 김정은의 최근 동향과 의중을 전달받았다.

최근 메티스 전 국방장관 사임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에는 변함이 없었다. 이날 트윗 발언과 유엔 인권관련 연설을 취소하는 등 최근 트럼프 행정부 핵심 인사들이 잇달아 대북 유화 제스처를 보내며 북미 교착 국면 타개를 시도하고 있는 모습이다.

앞서 비건 특별대표는 방한하자마자 일성으로 '70년 적대관계 극복'의 메시지와 함께 대북 인도지원을 위한 북한 여행 금지 조치 재검토 방침을 밝히고 이어 한미 워킹그룹 회의에서 양측은 남북 철도 연결사업 착공식과 유해 발굴 사업, 타미플루 제공 등 남북 교류 사업을 논의해 '제재 문제없음' 결론을 한국정부에 트럼프의 답을 보냈다.

북한이 미국 측의 잇단 '손짓'에 공식 반응을 아직 표명하지 않은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측의 의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직접 나선 게 아니냐는 분석과 함께 반면 북한이 핵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시간 끌기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운전하는 택시에서 하차한 트럼프는 "서두를 것 없다"라며 속도조절론을 펴면서 집권 초기와 달리 느긋한 행보를 걷고 있다. 평화라는 세계적인 이목 뒤에는 북한의 도발이 미국의 이익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판단 아래 북한을 제어할 수 있는 군사적 자신감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도 군사전문가들은 해석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1일 미·중 정상회담 후 기자들에게 2차 북미 정상회담 시기로 '내년 1월이나 2월'을 점치며 판문점을 우선으로 3곳을 후보지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하면서 판문점에서 열린다면 그 어떤 확실한 결과물이 있을 것이라는 추측과 함께 제3국에서 열린다면 싱가포르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 상징적인 회담이 될 수도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트럼프 성탄절, 멜라니아 여사와 美 아이들에 동시 전화모습 공개 (2018-12-25 12:33:23)
[카드] 2018APEC이 열리는 파푸아뉴기니는 (2018-11-17 19:46:44)

왕정흥 방위사업청장, 대전 아...
국제문화예술포럼, 임진각 춤...
천궁 유도탄 사고, 케이블 분...
서울모터쇼, ‘지속가능 지능...
'걸 크러쉬' 색다른 뮤비 티저 ...
박킬린 연출 국악쇼 리뉴얼…...
[포토] 문 대통령, “물은 모든...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