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오슬로 포럼 기조연설…'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6월26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공군 정다진, 개발시험비행조종사 교육, 여성 조종사 최초 선발!
등록날짜 [ 2019년01월02일 11시09분 ]
 - 1990년 개발시험비행조종사 선발 시작한 이래 최초 선발
 

여성 최초 개발시험비행조종사로 선발된 정다정 소령(진)이 사천기지에서 FA-50 항공기를 배경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제공 = 대한민국공군)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공군52시험평가전대(이하 ‘52전대’) 제281시험비행대대에서 진행되는 2019년 개발시험비행 교육과정에서 정다정 소령(진)이 올해 공군 최초로 여성 개발시험비행조종사에 처음으로 선발되었다.

개발시험비행조종사는 연구 개발 중이거나 새롭게 개발된 항공기에 탑승해 최악의 상황을 스스로 만들어 항공기가 견딜 수 있는지를   시험해 보는 고난도 임무를 수행하는 정예요원으로서, KF-X(한국형 차세대 전투기 사업)와 같은 신규 개발 전투기 뿐만 아니라 무장,   레이더 등과 같은 모든 항공무기체계들이 상용화·전력화되기 전에  그 성능과 안전성을 시험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정다정 소령(진)은 공사 57기로 2005년 공군사관학교에 입학해 4년  간의 생도생활을 마치고 2009년에 공군 소위로 임관했으며, 이후 비행훈련 과정을 거쳐 공군의 주력 전투기인 KF-16 전투조종사로서 2010년부터 제20전투비행단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주 기종 비행시간 약 800여 시간을 포함해 약 1,000여 시간의 총 비행시간을 보유한 정 소령(진)은 전투조종사로 영공방위 임무를 수행하던 중 전대장 생도 근무 경험을 떠올리며 후배 장교 양성에 기여하고자 훈육관 근무를 자원해 2017년부터 2년간 사관학교에서 근무를 하기도 했다.

정 소령(진)을 비롯해 이번에 선발된 개발시험비행조종사인 이철수 소령(진), 우홍균 대위 등 총 3명의 교육요원들은 1월 2일(수)부터 46주 간의 이론·실습 교육으로 개발시험비행 조종사 자격(X-1)을 취득하게 되며, 미국 및 캐나다 시험비행학교에서 진행되는 보수교육을 통해 전문 기량을 향상할 예정이다.

이후 이들은 새롭게 개발되는 시제기나 항공무기체계의 시험비행 및 평가를 통해 항공기 성능과 운용 가능여부 검증, 안전성 확인 등의 군 감항인증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공군은 이들이 KF-X 사업이 본격화되는 2022년부터 KF-X 개발시험비행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다정 소령(진)은 “‘우리가 처음이다.’라는 대대 구호처럼 처음으로 다양한 항공기와 여러 장비, 무장을 시험해보고 싶은 마음에 개발  시험비행조종사의 꿈을 꾸게 됐다.”며, “국내 최초 여성 개발시험비행조종사의 이름에 부끄럽지 않도록 우리나라 최초의 전투기인 KF-X 개발 등 다양한 시험비행 임무를 통해 실제 작전 환경에서 전투기를 운영하는 동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개발시험비행 조종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운세, 1월 2일 [음력 11월 27일] 일진: 기해(己亥)
수요일 주간운세, 12월 30일 - 1월 5일...띠별로 보는
정동진, 해맞이로 백사장을 꽉 메운 인파들
기해년, 새해의 희망을 품고 전국에서 몰린 정동진 해맞이
카카오M,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 전문 경영인 김성수 대표 취임
기해년, 새해의 희망을 기다리는 사람들
날씨, 전국 건조특보…강원도 양양에서 산불 이틀째
[포토 6장] 공군 정다진, 개발시험비행조종사 선발 시작한 이래 최초 선발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상] 서해서 신형호위함 등 첫 전대급 해상기동훈련 (2019-01-05 19:30:26)
美 방위비 2배 증액 요구…땅 440만 평에 28조 원의 세계에서 제일 좋은 기지 제공 (2018-12-31 16:19:18)

‘뮤 오리진’ 아이폰 이용자 ...
열한 번째 오픈 앞서 ‘숫자 ...
‘위베어 베어스 더퍼즐’ 여...
‘탈리온’, 한국 및 중남미 ...
격정적이며, 열정이 담긴 댄스...
춘추전국시대 '묵자'의 에피소...
연극 '묵적지수' 이래은 연출...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