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오슬로 포럼 기조연설…'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6월26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건사고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부, 대형 산불 고성·속초·강릉·동해·인제 '재난사태' 선포
등록날짜 [ 2019년04월05일 13시45분 ]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정부는 4일 대형 산불이 발생한 강원도 일원에 5일 오전 9시를 기해 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 일원에  '재난사태'를 행정안전부 장관이 선포했다. 

정부는 사태 조기 수습을 위해 가용 자원을 신속하게 투입해 피해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재난사태를 선포한다고 설명했다.

 재난사태는 국민의 생명 및 재산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긴급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중앙안전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행정안전부 장관이 선포한다. 

이 지역에 재난사태 선포에 따라 선포지역에는 재난경보 발령, 인력·장비·물자 동원, 위험구역 설정, 대피명령, 응급지원, 공무원 비상소집 등 조치와 범정부 차원 지원이 되고, 한편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위험지역에 출입제한과 통제가 강화된다. 
 
정부는 산불 피해 지역 주민을 위해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마련, 재해구호물품 지급 등 긴급생활안정 지원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사상자에게는 장례·치료 지원, 재난심리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날 오후 7시17분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일성콘도 부근에서 발생한 화재가 속초 시내로 확산하면서 이날 오전 7시30분 현재 1명이 숨지고 산림 약 250㏊, 주택 125채가 소실됐다.

앞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4일 국회운영위원회 붙잡혀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을 먼저 위기관리센터로 보내서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회의를 주재했다. 

이후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이날 23시경에 강원도 산불 현장에 도착해 상황을 체크했고, 23시15분경에 대통령의 긴급 지시가 내려져서 제가 SNS상으로 서면 브리핑을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5일 0시20분에 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해 긴급회의를 주재했고,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서 총력 대응하라’는 지시를 했다.

5일 오전 현안점검회의에서, 오전 08시 기준으로 인명 피해, 진화 작업 상황 등에 대해서 총 점검이 있었고, 대통령은 오전 11시 현재 위기관리센터를 재방문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화상 통화를 통해서 현장 상황 등을 보고받았다. 

이날 아침 문 대통령은 산골짜기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대피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피고, 특히나 잔불이 없는지 여부를 특별히 신경 쓰라고 당부했다. 또한 주민들의 안전은 물론이고, 진화 인력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오전 11시 40분경에 이낙연 국무총리께서 고성 현장에 도착해 상황을 점검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현재 강원도 피해 현장에서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 총력 대응 중에 있다고 보고했다.

진영 신임 행정안전부 장관은 오후에 피해 현장에 도착해 대처 상황을 함께 파악할 예정이다. 두 행정안전부 장관은 현장에서 함께 재난 수습 상황을 점검하고, 그 자리에서 인수인계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부겸 장관은 5일 자정 임기 만료 시까지 현장을 지키고, 진영 장관도 현장에서 사태 조기 수습을 위해서 임기를 시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최대 규모 불법 만화 공유 사이트 ‘마루마루2’ 운영자 2명 적발 (2019-05-23 14:52:47)
황산 실은 트걱 용인서울고속도로 서판교IC 부근 전복 황산 누출 (2019-02-13 10:44:37)

경제 시뮬레이션 모바일 게임 ...
18세기 조선서 제작된 천체 관...
‘뮤 오리진’ 아이폰 이용자 ...
열한 번째 오픈 앞서 ‘숫자 ...
‘위베어 베어스 더퍼즐’ 여...
‘탈리온’, 한국 및 중남미 ...
격정적이며, 열정이 담긴 댄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