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스 전투기 F-35A 2대 청주 도착...세찬 ...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7월22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정치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 대통령, 투르크메니스탄 국빈만찬 통해 우정
등록날짜 [ 2019년04월18일 06시18분 ]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이 개최한 국빈만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2019.04.17. 청와대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투르크메니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후 7시(현지시각)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멘 대통령 주최로 대통령궁에서 개최된 국빈만찬에서 “한국과 투르크메니스탄은 인종, 언어, 문화적으로 공통점이 많아, 다방면에서의 협력과 발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키안리 플랜트에서 보여준 한국인의 근면성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양국 정부 장관들과 수행단 등 100여 명이 참석한 만찬에서 문 대통령은 통해 양국의 호혜적 동반자 관계를 기반으로, 미래지향적인 협력 사업을 발굴해 함께 발전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또한, 양국 대통령은 두 나라가 언어·문화적으로 유사한 점이 많다는 것을 강조하고 과거 역사적으로도 인연이 깊은 친구의 나라라며 키안리 플랜트 사업을 예로 들며 지금 한국과 투르크메니스탄의 경제협력이 성공적이라고 평가하고 앞으로는 교육, 문화, 체육 분야까지 협력의 지평을 확대해 나가자고 했다. 

이날 정상회담을 계기로 체결된 문화·인문협정과 금년 중에 개설될 세종학당 등을 통해 양 국민 간 상호 이해, 호혜적 협력이 확대되길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투르크메니스탄의 지원 요청에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께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평화 프로세스와 남북 대화를 지지해 주신 것에 대해서도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다른 사업들에 대해서도 한국은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협력하겠다는 약속 말씀을 드립니다.”라고 말했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도 이어진 만찬사에서 키얀리 가스화학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보여준 한국인들의 근면성을 높이 평가하고 감사의 뜻을 밝혔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문이 양국 협력을 제고하고 다변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진 국빈만찬에서 양 정상은 실크로드의 역사와 투르크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류 문화에 대해서 대화를 나눈는 등 우의를 다졌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 대통령, 우즈베키스탄 국빈 공식환영식…“오랫동안 기다린 방문” (2019-04-20 10:02:03)
문 대통령,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방문…투르크메니스탄 도착 (2019-04-17 10:35:12)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7월 21...
운세, 7월 22일[음력 6월 20일] ...
LG V50 ThinQ 게임 페스티벌 양...
대학로 연극 '자메이카 헬스클...
2019 예술의전당 가족오페라 <...
수지오페라단 10주년 기념 오...
특별하지만 보통의 연애를 그...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