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스 전투기 F-35A 2대 청주 도착...세찬 ...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7월22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정치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 대통령, 삐녜라 칠레 대통령과 정상회담…FTA 개선에 속도 요청
등록날짜 [ 2019년04월30일 12시22분 ]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전 국빈방한 중인 세바스띠안 삐녜라 칠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폭넓게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삐녜라 대통령은 한국의 태평양동맹 가입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는 의사를 밝혔고, 또한 한‧칠레 FTA 개선에 속도를 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현재 양국 간에 진행되고 있는 FTA 개선 협상에서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양국 간 미래 경제협력을 더욱 호혜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길 기대한다.”며 “태평양동맹 차기 의장국인 칠레의 리더십 발휘를 통해 양국 FTA 개선 협상과 한국의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 협상이 동시에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칠례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는 남북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세계의 문제이다. 지금까지 대통령께서는 한반도 비핵화에 큰 역할을 했을 뿐 아니라 북미 대화에 있어서도 유용한 역할을 해왔다. 앞으로도 수천 년 동안 내려온 지혜로 중요한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삐녜라 대통령은 “2030~40년 사이에 탄소 제로를 목표로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며 대중교통의 전기차로의 전환, 바람‧태양 등 재생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산림 보호 등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고 말하자 문 대통령은 탄소 제로 방침에 경의를 표하며 “우리도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으니 협력해 가자.”고 답했다. 

삐녜라 대통령이 한국의 5G 세계 최초 상용화를 언급하며 환태평양 해저 광케이블 등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협력을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5G 네트워크 상용화 등의 통신 인프라 사업에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우리 기업들의 참여 확대를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남미 최초의 4차로 현수교인 ‘차카오 교량’도 우리 기업이 건설하고 있는데 이 건설의 순조로운 완공을 위해 칠레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차카오(Chacao) 교량은 칠로에섬(Chiloe)과 본토를 연결하는 남미 최초의 대규모 4차선 현수교로 현대건설이 걸설하고 있는데 이 교량은 칠례에 상징성이 높은 사업으로 알려져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재인 대통령, 스웨덴 국빈 방문 (2019-05-30 11:06:05)
서울 한·러 고위급 안보회의…북한핵 러시아의 입장은 (2019-04-25 10:38:44)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7월 21...
운세, 7월 22일[음력 6월 20일] ...
LG V50 ThinQ 게임 페스티벌 양...
대학로 연극 '자메이카 헬스클...
2019 예술의전당 가족오페라 <...
수지오페라단 10주년 기념 오...
특별하지만 보통의 연애를 그...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