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오슬로 포럼 기조연설…'국...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6월17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문화·라이프 > 여행·맛집·요리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임실, 영화 아름다운 시절의 촬영지로 각광을 받은 구담(九潭)마을
등록날짜 [ 2019년05월25일 11시02분 ]
 전북 관광센터와 함께 임실 뒤지기
 

▲영화 아름다운 시절이 말해 주듯이 마을 앞 정자나무 공터에서 섬진강 줄기따라 흐르는 시선은 아름답다는 표현 밖에 달리 할말을 잊게 하고 있다(사진=하성인기자)

[더코리아뉴스] 하성인 기자 = 우리나라는 시골 어디를 가더라도 그 곳이 그곳이겠거니 하겠지만, 그 속살을 들여다보면,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 멋지고 아름다운 곳이 너무 많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영화 감독 이광모는 자신의 시나리오를 완성할 장소를 찾아 전국을 헤메다 전라북도 임실의 한 작은 마을에 와서야 비로소 감독이 그려온 이미지속의 아름다운 세상을 찾았는지도 모른다.

전라북도 관광마케팅종합지원센터(센터장 선윤숙)와 임실군(군수 신민)이 수도권 소재 언론사를 초청, 이제는 치즈를 뛰어 넘어 임실의 숨겨진 보석과 같은 관광지 홍보와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팸투어를 진행했다.

계절의 여왕답게 5월의 임실은 온통으로 초록으로 물들인 새옷을 갈아입은 채, 영화 '아름다운 그 시절'의 한 장면처럼 펼치진 구담마을은 사람사는 마을도 정겹지만, 오래전부터 동네 사랑방 역할을 했을 것같은 정자나무 그늘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은 아름답다 못해 신선이라도 된 기분이다.

▲이곳에 서면 누구나 영화 감독의 시선으로 먼 풍경을 바라보면, 어느 순간 '컷'이라고 외쳐 보고 싶은 충동이 일 만큼 빠져드는 곳이기도 하다(사진=하성인기자)

그곳에서 그윽한 눈으로 내려다보면, 섬진강 상류의 물줄기가 산세를 따라 거스름없이 굽이 굽이 흘러 순창군과 경계를 잇는 곳에 봄날의 매화꽃을 시작으로 가을에는 강변길을 따라 갈대가 바다처럼 흔들거리는 구담마을은 일년내내 아름다움을 자아내고 있다.

구담(九潭)이란 마을 이름은 본래 안담물이었으나, 마을 앞을 흐르는 섬진강에 자라가 많이 서식한다고하여 구담(龜潭)이라는 말과 강줄기에 아홉 군데의 소(沼)가 있다 하여 구담(九潭)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이곳이 영화 아름다운 시절 촬영지 임을 알리는 영화 촬영 표지석(사진=하성인기자)
마을 형성은 1680년경 조선조 숙종 때 해주 오 씨가 정착하면서부터라고 전해 오며, 마을은 섬진강변의 언덕배기에 위치하여 매년 봄이면 희고 붉은 매화가 장관을 이루어 인근 천담마을까지 이어지는 3km 남짓되는 섬진강변길은 그야말로 매화와 벚꽃이 만들어 내는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1998년 이곳에서 촬영한 영화 '아름다운 시절'(이광모 감독)은 이 감독의 첫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그해 대종상의 작품상, 감독상 등 6개 부문을 석권했으며, 도쿄영화제 금상 등 국내외 영화제를 휩쓸어 더욱더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영화의 핵심 배경지가 바로 이곳 임실군 덕치면 천담리의 구담과 천담마을이다. 영화 속에서 방앗간으로 미군 지프차량이 달려가던 천담마을에서 구덕마을까지의 강변길은 비포장이었지만 지금은 아스팔트로 말끔히 포장돼 있다.

마을회관 앞길로 따라 돌자 영화 속에서 아이들이 놀던 공터가 나온다. 당산나무를 비롯해 열 그루 정도의 고목이 만들어 낸 시원한 숲 그늘에는 평상을 서너 개쯤 펼쳐 놓아도 좋겠다 싶을 정도로 넓고 평평한 둔덕 공터엔 내 어릴적 친구들과 고무줄놀이하면서 놀면 딱이다 싶은 곳이지만, 동네 꼬마들의 재잘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것은 여기도 매 한가지다.

공터 한쪽에는 한국영상자료원이 세운 영화촬영 현장비가 있다. 커다란 지구의를 잘라놓은 것 같은 모양의 영화촬영 현장비가 세워져 이곳이 영화속 그곳임을 알려 주고 있다.
▲여느 시골과도 같아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너무나 아름다운 곳이 구담마을이다(사진=하성인기자)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하성인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임실, 김용택 시인이 있어서 더 아름다운 곳 (2019-05-25 11:26:51)
남원, 역사가 숨쉬는 숨은 보석 '홍예문'을 찾아서 (2019-05-24 09:55:08)

월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운세, 6월 17일[음력 5월 15일] ...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6월 16일...
운세, 6월 16일 [음력 5월 14일] ...
메이플스토리,'메이플 잘 아는...
토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운세, 6월 15일[음력 5월 13일]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