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백색국가 제외 경제전쟁 선포, 대통...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9월19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립고궁박물관, ‘호조태환권 찍은 틀’ 보러오세요!
등록날짜 [ 2019년06월12일 12시04분 ]
 
 



[더코리아뉴스] 김현민 기자 =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6월 문화행사로 오는 15일 토요일 낮 12시부터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왕실유물을 관람객과 함께 알아보고 선물(목걸이형 카드지갑)도 증정하는 '이 ‘환표’를 교환해주시오' 행사를 개최한다.


국립고궁박물관에서는 관람객들이 좀 더 친근하게 유물에 다가갈 수 있도록  박물관 큐레이터(학예연구사)가 매월 한 점씩 유물을 선정하는 ‘큐레이터 추천 왕실유물’을 지난달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6월 선정 소장품이자 우리나라 최초 지폐 제작 틀로, 박물관 1층 대한제국실에서 상설 전시 중인 ‘호조태환권을 찍은 틀’을 주제로 진행된다.


15일 행사는 박물관 현장 행사와 온라인(SNS) 행사로 나누어 진행하며, 현장 관람객 150명, 공식 인스타그램 구독자 50명을 대상으로 한다.


현장 행사 참여를 원하는 분들은 15일 정오부터 오후 2시까지 국립고궁박물관을 방문하여 2층 로비에서 행사 참여방법이 담겨있는 홍보물을 받는다.

안내된 내용을 따라 ‘호조태환권을 찍은 틀’을 관람하고 간단한 문제를 푼 후 직원에게 답안을 제출하면 되며 정답자 중 선착순 150명에게 목걸이형 카드지갑을 증정한다.


온라인 행사는 15일 낮 12시에 국립고궁박물관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과제를 수행한 50명에게 목걸이형 카드지갑을 증정한다.


‘호조태환권을 찍은 틀’은 1892년 채택된 신식화폐조례에 따라 만들어진 화폐 제작 틀이다

참고로, 1893년 발행된 호조태환권은 이 틀로 만든 화폐인데, 구 화폐를 새로운 화폐로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진 일종의 교환증서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지폐였으나 실제 유통되지는 못하였다.

이 화폐 제작 틀은 덕수궁에 소장되어 있다가 1951년 한국전쟁 당시 미국으로 불법 반출되었지만, 2013년 문화재청과 대검찰청, 미국 국토안보수사국(HSI)의 수사공조로 환수된 바 있다. 국제 공조수사로 환수한 최초의 문화재로서도 의미가 깊은 유물이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도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가치 있는 문화유산을 국민에게 소개하여 더 큰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김현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산림청, 국유림 사회적가치 증진 위해 머리 맞댄다! (2019-06-12 15:10:53)
'직지, 세상에 나오다' 국제공동제작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9-06-12 10:50:26)

FIFA 온라인 4, 맨체스터 시티...
‘R2’, ‘리부트 서버’WAVE ...
캐주얼 스포츠 게임 ‘올스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관서 청...
에픽세븐, 에피소드 2 4번째 ...
‘보더랜드 3’ 페이크 광고 ...
로그라이크 RPG '미스트오버',...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