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스 전투기 F-35A 2대 청주 도착...세찬 ...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7월17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해상 조난자를 구출해라… 합동 탐색구조훈련’실시
등록날짜 [ 2019년06월20일 10시52분 ]
 -해난구조전대, 구조함 광양함, 공군 수송기․헬기, 항공구조사․공정통제사, 경비정 참가
 

지난 6월 18일 동해 인근 해상에서 실시된 해군_공군_해경 '해상 조난자 합동 탐색구조훈련'에서 공군 헬기(HH-60)가 구조용 줄(Hoist)로 항공구조사를 투입하고 있다.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해군과 공군, 해양경찰(이하 해경)은 18일부터 동해 인근 해상에서 ‘해상 조난자 합동 탐색구조훈련’을 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대규모 해상 재난 시 유관기관 간 합동 구조작전 능력을 위해 지난해 해군과 공군이 처음 실시한 이래, 올해로 2회째를 맞았다. 올해는 해경도 처음으로 훈련에 참가했다.

합동 탐색구조훈련에서 해군은 해난구조전대 심해잠수사(SSU, Sea Salvage & rescue Unit)와 구조함인 광양함(ATS-Ⅱ, 3,500톤)이, 공군은 수송기 2대(C-130, CN-235)와 헬기 2대(HH-47, HH-60), 항공구조사(SART, Special Airforce Rescue Team), 공정통제사(CCT, Combat Control Team)가, 해경은 경비정 4척과 연안구조정 2척이 참가했다.

 이번 훈련은 동해상에서 가상 조난 상황이 발생했다는 신고를 해경이 접수하면서 시작된다. 이어 해경은 군(軍)에 구조전력 지원을 요청하고, 해군과 공군은 비상대기 전력을 현장으로 급파하면서 시작되었다.

먼저 현장에 도착한 해군 구조함 광양함(ATS-Ⅱ, 3,500톤)과 해경 경비정이 고속단정(RIB)과 연안구조정을 통해 바다에 빠진 조난자를 구조하고 현장을 안전통제 하는 절차를 숙달한다.

이어 공군 수송기를 활용한 구조훈련을 진행한다. 현장에 도착한 C-130과 CN-235 공군 수송기가 약 500피트(152m) 상공에서 구명정과 구조도구(MA-1Kit)를 투하한다. 이어 공군 공정통제사가 조난자를 구조하기 위해 전술보트와 함께 1,250피트(381m) 상공의 C-130 공군 수송기에서 강하한다.

MA-1Kit은 7인용 구명정과 생환물품(개인신호 키트, 비상약품 등)으로 구성되었다.

C-130 공군 수송기는 사고 현장 인근 공역에서 구조작업 지휘통제 임무를 수행하는 한편 공군 헬기를 활용해 해군 심해잠수사와 공군 항공구조사가 조난자를 구조하는 훈련을 진행했다. HH-47 공군 헬기가 약 5피트(1.5m) 고도까지 해수면에 근접 비행하여 후방 해치를 개방하면, 해군 심해잠수사와 공군 항공구조사가 전술보트와 함께 바다로 뛰어들어 조난자를 구조했다.

마지막으로는 HH-60 공군 헬기가 약 50피트(15m) 상공에서 구조용 줄(Hoist)로 항공구조사를 해수면에 투입하여 조난자를 기내로 인양하는 훈련을 했다.

해군과 해경은 19일 동해항 근해에서 해군 심해잠수사와 해경 동해 해양특수구조대가 수중 조난상황을 가정한 합동 심해잠수훈련을 했다.

황병익(해군 대령(진)) 해군 해난구조전대장은 “바다에서의 재난은 대규모 인명 피해가 수반될 가능성이 커 유관기관 간 정확하고 신속한 대응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라며 “우리 해군은 앞으로도 공군을 비롯해 해경과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실전적인 합동탐색구조훈련을 실시해 더욱더 안전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전경민(공군 중령) 공군 공중기동정찰사 연습훈련과장은 “이번 훈련은 공군과 해군, 해경이 합동으로 해상에서 대규모 조난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하는 종합적이고 실전적 훈련이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훈련과 연습으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포토] 해상 조난자를 구출해라… 합동 탐색구조훈련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해군, ‘군번 없는 참전영웅’ 문산호 전사자 선원 무공훈장 서훈식 (2019-06-29 12:41:15)
2019 창원 해양방위산업전 & 스마트 네이비 컨퍼런스 개최 (2019-06-14 00:57:25)

변신, 제작보고회서 무더위 날...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리:...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전문 ...
전북지역 국립완주문화재연구...
안중근 의사를 부끄럽게…이...
검은사막 모바일, ‘란’ 업데...
‘제독의함대:세계대전’, 자...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