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스 전투기 F-35A 2대 청주 도착...세찬 ...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7월17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청와대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재인 대통령 G20 오사카 순방 관련 기자간담회
등록날짜 [ 2019년06월25일 18시43분 ]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부터 29일까지 2박 3일간 일본 오사카를 방문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춘추관에서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과 이호승 경제수석이 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은 문 대통령은 방문 첫날인 27일에 재일동포 약 400명을 초청하여 만찬을 겸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지 우리 동포들을 격려하고 이어 28일과 29일 양일에 걸쳐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여, △세계경제와 무역·투자, △혁신, △불평등 해소 및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 실현, 그리고 △기후변화·환경·에너지 등에 관한 논의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를 통해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에게 글로벌 주요 현안들에 대한 우리 입장과 함께,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이라는 우리 정부의 정책 기조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G20 정상회의 참석 계기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향한 우리 정부의 노력과, 평화가 경제발전으로 이어지고 경제발전이 다시 평화를 공고히 하는 평화경제의 시대를 열어나가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한반도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설명하는 한편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중국, 인도네시아, 러시아, 캐나다 등 주요국 정상들과 양자 회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와 양자 관계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오사카 G20 정상회의는 지난해 11월 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정상회의 이후 약 7개월 만에 개최되는 것으로, 세계 경제의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에 우리가 능동적으로 동참하고, 최근 한반도 문제에 대해 주요국과 협의를 갖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김 2차장의 설명이다.

이호승 경제수석은 G20 정상회의는 국제경제 협력을 위한 최상위 협의체(Premier Forum)로서 세계 GDP의 87%, 세계 인구의 64%, 세계 교역액의 77%을 차지하는 국가들이 참여하고 있다면서 G20 정상회의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워싱턴에서 출범한 이후 지금까지 총 13차례 개최되었다고 설명했다.

올해 제14차 G20 정상회의는 ‘①세계경제와 무역‧투자, ②혁신, ③불평등 해소 및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 실현, ④기후변화‧환경·에너지’ 등 4가지 주제로 6월 28일과 29일 이틀에 걸쳐 열린다.

문 대통령은 “세계경제와 무역·투자”를 주제로 한 첫 번째 세션에서 출범 2주년을 맞은 우리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구현을 위한 그간의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고, 우리나라의 추경편성 등 확장적 재정 노력을 소개하면서 무역마찰 등 세계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현안에 대한 G20차원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하는 발언을 할 예정이다.

G20 정상회의를 마치는 29일 서울로 돌아와 방한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美 트럼프 대통령, 청와대 공식 환영 만찬…남·북·미 JSA회담 세계가 주목 (2019-06-30 10:41:27)
김상조 정책실장의 인사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는 동시에” (2019-06-25 18:32:08)

변신, 제작보고회서 무더위 날...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리:...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전문 ...
전북지역 국립완주문화재연구...
안중근 의사를 부끄럽게…이...
검은사막 모바일, ‘란’ 업데...
‘제독의함대:세계대전’, 자...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