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H 소형무장헬기 시범비행 ”서울 ADEX 2019...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0월22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문화·라이프 > 공연·전시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춘추전국시대 '묵자'의 에피소드를 담은 연극 '묵적지수' 막 올려
등록날짜 [ 2019년06월26일 00시10분 ]
 26일부터 남산예술센터 시즌 세번째 프로그램으로
 

▲송나라 침략 계획을 세우고 있는 초나라 혜왕과 자한(사진=하성인기자)

[더코리아뉴스] 하성인 기자 = 25일 오후 서울 남산예술센터에서는 연극 '묵적지수' 프레스콜이 열렸다.

연극 '묵적지수'는 제8회 벽산희곡상 수상작인 서민준의 ‘묵적지수’를 이래은 연출로 무대에 올려지게 되었는데, 초나라 혜왕 50년(기원전 439년), 춘추전국시대 사상가 묵자(본명: 묵적)가 초나라의 침략을 막기 위해 초혜왕과 모의전을 벌였다는 고사를 바탕으로 ‘진짜 전쟁을 막기 위한 가짜 전쟁’을 다룬 작품이다.

이날 이래은 연출가는 캐스팅에 있어서 성(性)이 가진 선입관을 완전히 파괴한 수평적인 스태프 등에 대해서 "전쟁이 뭘까 배우들과 이야기를 많이 했다. 사실상 전쟁이 없는데 전쟁인 것 같다고 느끼는 이유가 뭘지 고민했다. 미투 이후 싸우고 있는 배우나 스태프, 골목상권을 침해한 대기업과 싸우는 소상공인 등 일상에서 수많은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일상도 전쟁만큼 고통스러울 수 있다"고 전했다.
▲춘추전국시대, 초의 침략을 막기 위해 송나라의 묵적이 혈혈단신 초왕을 뵙고 거대한 도박을 하게 된다.(사진=하성인기자)

그러면서 지금까지 무대에 올려진 많은 역사물은 고증을 통한 시대적인 분위기 속에서 극을 이끌어 왔지만, 이번 묵적지수에서는 고대 중국을 무대 위에 재현하기보다 인간과 기술, 권력과 자본 관계에 내재된 폭력의 실체를 포착하는데 집중, 그러다 보니 출연자들의 의상 또한 예사롭지 못하다.

즉 다방면에서 고정된 관습으로부터 벗어나 다양한 시도를 했다. 전쟁 서사가 남성의 전유물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성별에 관계 없이 프리 캐스팅으로 구성, 전쟁을 다룬 작품으로 남성 역할이 대부분이지만, 이 연출가는 "(극의 무대가 2,500년이 지난) 2019년에 어떤 의미를 줄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2019년에 공격을 막아내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생각해봤다. 그러다보니 지난해 미투가 떠올랐고, 위계 폭력과 성폭력에 맞서 싸우는 여자 배우들이 떠올랐다. 협소한 여성의 역할들을 벗어나 다양한 역할에서 연기하는 기회를 주는 것이 창작자로서 해야할 일"이라고 했다.
▲묵자의 제안을 받아 들인 초나라는 가짜 전쟁으로 궁녀들을 송나라의 병사역을 맡겨 초나라와 모의 전쟁을 하게 된다(사진=하성인기자)

이어 "원형무대는 반대쪽 관객이 보인다. 보이지 않는 배우의 얼굴을 관객을 통해 볼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일방적으로 보지 않고, 서로 마주하는 행위 자체가 지금 시대에 필요한 감각적인 경험이라고 생각했다"며 또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에게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휠체어 리프트 이동이 필요 없는 무대 장치 반입구를 모든 관객의 출입구로 사용한다. 휠체어를 타고 오시는 관객분들도 원하는 자링 다양한 각도로 앉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모의 전쟁을 위해 궁녀들로 구성된 병사들과 작전회의를 하고 있는 묵적(사진=하성인기자)

한편 남산예술센터의 2019년 시즌 프로그램 세 번째 작품인 연극 ‘묵적지수’는 오는 26일부터 남산예술센터에서 공연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오늘 초혜역을 맡은 경지은 배우의 다리 부상으로 인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26일 공연 유무가 결정될 예정인 가운데, 오는 7월 7일(일)까지 공연예정이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하성인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격정적이며, 열정이 담긴 댄스 뮤지컬 '번더플로어' 공연 (2019-06-26 00:37:03)
연극 '묵적지수' 이래은 연출로 남산예술센터에서 막 올려 (2019-06-25 23:39:57)

코리아 스타크래프트 리그(KSL)...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관서 식...
모바일 MMORPG ‘DX: 신 세기의 ...
에픽게임즈, 19년 언리얼 서밋 ...
‘컴프야2019’, ‘2019 KBO 한국...
농촌진흥청, 고구마 유전체 정...
넷마블문화재단, ‘2019 전국장...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