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백색국가 제외 경제전쟁 선포, 대통...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8월19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해상작전헬기, 美 시호크 헬기 12대, 도입 눈앞에…9700억 원 규모
등록날짜 [ 2019년08월13일 14시49분 ]
 
 

미국 록히드마틴의 MH-60R(시호크) 헬리콥터가 미 해군함정과 함께 해상작전을 하고 있는 모습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우리해군이 운용할 해상작전헬기가 미국 록히드마틴의 MH-60R(시호크) 헬리콥터 구매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2차 사업인 해상작전헬기, 국외 도입을 앞두고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은 지난 7일(현지시간) 한국에 미국 록히드마틴의 MH-60R(시호크) 헬리콥터 12대를 8억 달러(약 9700억원)에 판매하는 것을 국무부가 승인했다고 밝히면서 급선회하는 모양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올해 1월쯤 2차 사업인 해상작전헬기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돼 협상이 개시됐어야 했지만, 두 차례의 공개경쟁입찰이 모두 유찰되었다. 유일하게 응찰했던 한 업체를 대상으로 수의계약 검토 단계로 접어든 때가 '18년 11월이었으니 두 달이 지난 시점에는 본협상이 시작되고도 남았지만, 방위사업청이 돌연 해상작전헬기 2차사업을 중단했고 원점 재검토 방침을 확정하면서 의구심을 자아냈다.

같은 시기에 가격이 안 맞는다며 '사업 불참'을 공식 통보했던 미국 록히드마틴 측이 2번째 유찰이 되는 순간에 맞춰 FMS(대외군사판매) 방식으로 록히드마틴의 MH-60R 기종을 판매하겠다는 공문(P&A·Price and Availability)을 보냈기 때문으로 보인다.

방사청은 유일하게 공개경쟁입찰에 참여했던 유럽 레오나르도의 AW-159, 일명 와일드 캣의 수의계약을 검토하는 수순이었는데 미국 정부의 공문 한 통에 사업은 원점으로 돌아간 셈이다.

해상작전헬기는 미국 록히드마틴 MH-60R(시호크) 헬리콥터로 급 선회하는 것으로 예측된다. DSCA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이 12대의 MH-60R 헬기와 이에 탑재되는 레이더, 내비게이션 시스템, 통신 장비 등을 구매하겠다고 요청했다고 말해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DSCA는 이에 대해 “미국의 외교정책과 국가안보 목표를 뒷받침할 것”이라며 “한국 해군은 수색, 구조 등을 포함한 2차 임무와 함께 대잠수함 등 임무 수행 능력을 향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한국은 강화된 능력을 지역적 위협을 억제하고 본토 방어를 강화하는 억지력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을 이어갔다. 

우리 군은 해군이 운용할 해상작전헬기 2차 사업으로 MH-60R 도입을 검토해 왔지만, 앞서 미국 측이 가격 등의 이유로 미적거리다. 우리 군이 AW-159, 일명 와일드 캣의 수의계약으로 방향을 잡자 돌연 판매를 승인한 것이다.

방위사업청은 이에 대해 해상작전헬기 2차 사업은 지난 3월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상업구매(AW-159, NH-90)와 FMS(MH-60R) 경쟁방식 사업추진으로 결정되어 FMS 절차에 따라 지난 5월 미 정부에 FMS 판매가능 여부 확인을 요청했다. 이에 지난 7일(현지일자) 미 국무부가 이에 대하여 승인했다고 밝혔다.

현재 해상작전헬기 2차 사업은 기종 선정을 위한 제안서 평가를 앞두고 있다. 특정 기종으로 결정된 바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AW-159, 일명 와일드 캣이 배제되고 록히드마틴의 MH-60R(시호크)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상] 아덴만으로 출항하는 청해부대 30진 강감찬함…부산작전기지 (2019-08-14 09:55:44)
강감찬함, 청해부대 아덴만 해역 전투함 파병…오늘 출항 (2019-08-13 12:29:51)

'히어로칸타레' 노블레스 스...
조달청, 융·복합 상품 구매 전...
‘검은달’ 문파 일러스트 선...
카카오 PC방 배틀: 경기편 오프...
‘미르의 전설2 어게인’ CBT ...
농촌진흥청, 사과*배 수확 앞...
에픽게임즈, ‘썸머 레벨 UP 가...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