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백색국가 제외 경제전쟁 선포, 대통...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9월20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정치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포크찹 고지전’ 영웅들 한자리에…태국 쁘라윳 총리도 참전…공식오찬에 한국전 참전용사
등록날짜 [ 2019년09월03일 08시29분 ]
 - 태국 참전용사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아
 

포크찹 고지전’ 참전용사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쁘라윳 총리와 정상회담과 공동언론발표를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공식 오찬에 쁘라윳 총리와 함께 한국전에 참전했던 태국 참전용사들을 만나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태국은 아시아에서 첫 번째로,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한국전 참전을 결정했다. 한국전에 참전한 태국인은 총 6,326명으로 129명이 사망하고, 5명이 실종됐다. 

문 대통령은 “오늘날 양국이 누리는 긴밀한 관계는 참전용사 분들의 희생 덕분에 가능했다”고 태국 참전용사들의 헌신에 감사를 표하면서 참전용사들에게 ‘평화의 사도 특별메달’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태국 참전용사들에게 기념비적 전투인 ‘포크찹 고지전’에 참전했던 아폰 우타까녹 육군대령(당시 중대장)과 수완 찐다 육군대령, 우돔 카우끄라짱 육군대위, 쁘라딧 릇신 육군중령 등 포크찹 전투의 주역이 한 자리에 모였다. ‘포크찹 고지전’은 태국군 1개 대대가 연대규모 이상의 중공군을 격퇴한 전투로, 70년 전 한국에 승리를 안겨 준 전투이다.

폭찹힐 전투 당시 모습. [자료 Pacific Paratrooper]
 
특히 이날 참석한 타나삭 쭐라짜릿씨는 6.25전쟁 최초 파병부대(1진) 대장이었던 버리분 쭐라짜릿 씨의 손자이자 6.25전쟁의 마지막 파병부대(23진) 중대장이었던 으엄싹 쭐라짜릿씨의 아들이다. 6.25전쟁이 발발한 1950년, 아시아에서 첫 번째로 파병을 결정해 한국의 든든한 지원군이 돼 주었던 할아버지 세대부터, 전쟁 후 황폐화된 한국 땅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전후복구사업에 참여했던 아버지 세대까지, 쭐라짜릿 가문은 세대에 걸쳐 한국에 헌신해 준 고마운 태국인이다. 

문 대통령은 “덕분에 한국은 평화와 자유를 지킬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해 한국은 나라를 지킬 수 있었음은 물론, 경제성장을 탄탄히 이룰 수 있었다. 여러분의 희생정신이 한-태 협력관계를 탄탄히 할 수 있는 기반이었다”며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에 참전용사들은 “참전용사들을 진짜 가족처럼 돌봐 주신 양국 국민들에게 감사하다”라며 “서로를 위하는 진정한 우정이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진 공식오찬에서 “한국인은 모두 태국 참전용사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고 고마워한다”며 감사함을 전하며 “1950년 태국의 한국전 참전 이래, 지난 60년간 양국관계는 눈부신 발전을 이룩했다. 이번 방문을 통해 호혜적인 상생번영을 위한 토대가 더욱 굳건해지고, 평화와 번영의 미래로 함께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태국방문, 김정숙 여사, 퀸 시리킷 섬유박물관 방문 (2019-09-03 07:49:00)

날씨, 많은 비 몰고오는 태풍 '...
금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운세, 9월 20일 [음력 8월 22일] ...
산림청, 2018년 단기소득 임산...
'파천: 신이 되는 자' 새로운 ...
포트나이트, 한국 게이머들 ‘...
넷마블문화재단, ‘2019 게임...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