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백색국가 제외 경제전쟁 선포, 대통...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9월22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올림픽에 욱일기 반대' 한중 공조...서경덕, IOC 위원들에 안되 메일
등록날짜 [ 2019년09월13일 02시04분 ]
 
 

첨부한 욱일기 영상에서 욱일기와 나치기는 같은 의미의 '전범기'라는 장면. 사진 서경덕 교수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우리 정부가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에 일본 도쿄올림픽에서 욱일기 사용을 금지할 것을 요청하자 중국이 공조 발언이 이어지자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가 별도 논의하자면서 한발 물러섰다.

전혜자 대한장애인체육회 사무총장이 12일 "욱일기를 들고 응원했을 때 선수들 경기력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응원해주러 오신 한국분들과의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한다는 발언을 하자, 중국 역시 지지 발언에서 "한국이 제기한 내용에 동의하며,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정치적 문제로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러자 국제패럴림픽조직위는 "실제로 발생하지 않은 상황이라 답변이 어렵지만, 한국과 중국이 동의하면 추후 별도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는 욱일기를 반입 금지품으로 하는 것은 상정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과 함께 '문제가 생기면 대응하겠다'는 국제올림픽조직위, IOC의 입장과 조금 달라진 것이다.

한편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중국에 이어, 홍콩, 동남아시아와도 공조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에대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앞으로 장관 명의 서한을 보내, 욱일기 사용의 부당성을 설명하고 사용 금지를 요청했다.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온 서경덕 교수 역시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 및 205개국(한국 제외) 전 위원들에게 "도쿄올림픽 욱일기 응원 절대 안된다"는 메일을 보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에서 내년도 도쿄올림픽 때 욱일기 응원을 허가한다는 방침에 따른 대응전략 차원에서 보낸 메일이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일본의 '욱일기'는 과거 나치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전범기'임을 강조했으며 특히 욱일기가 어떤 깃발인지에 대한 영상도 함께 첨부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올림픽 헌장 50조 2항에 명시된 어떤 종류의 시위나 정치적 행위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다시금 강조하며 욱일기 사용의 문제점들을 조목조목 짚어줬다"고 덧붙였다.

최근 이런 상황에 대해 미국의 대표 뉴스 채널인 CNN 등 많은 외신에서 기사화를 했으며, 특히 중국 네티즌들도 욱일기 응원에 대한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1년 앞으로 다가온 도쿄올림픽에서의 욱일기 응원은 반드시 막아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선 욱일기에 대한 같은 아픔을 가지고 있는 많은 아시아 국가들의 네티즌들과 함께 공조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디지털혁명, 사람과 예술이 5G 만나 시공간을 초월한 도시와 만남 (2019-09-06 17:15:50)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9월 22...
운세, 9월 22일 [음력 8월 24일] ...
FIFA 20, 남녀 노소 다양한 팬층 ...
[프리뷰] 이터, 세계관 중심 있...
부산국제영화제 2019 커뮤니티...
방통위원장, KBS 재난방송 센터...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오픈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