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H 소형무장헬기 시범비행 ”서울 ADEX 2019...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2월07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겨울철 농기계 보관*관리 ‘농기계 수명 좌우’
등록날짜 [ 2019년12월03일 12시24분 ]
 
 



[더코리아뉴스] 김현민 기자 =
농촌진흥청은 겨울철에는 농기계를 장기간 사용하지 않으므로 철저한 보관과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농기계의 성능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오래 사용하려면 미리 농기계를 깨끗이 닦고, 회전이나 절단 부위, 벨트, 체인 등을 점검 후 철저히 정비해야 한다.

볼트나 너트가 잘 잠겨 있는지 확인하고, 클러치, 레버, 벨트는 풀어서 보관하며 녹슬기 쉬운 부분은 오일이나 그리스를 발라둔다.

경유를 쓰는 농기계는 연료통에 습기나 녹을 막기 위해 연료를 가득 채우며 휘발유를 쓰는 농기계는 가스가 생길 수 있으므로 연료통을 완전히 비운다.

엔진이 얼지 않도록 라디에이터에 부동액을 섞은 물을 규정량에 맞게 채운다. 냉각수를 뺄 때는 라디에이터에 물이 없다는 내용을 적어 붙여 놓는다.

타이어는 표준 공기압보다 조금 더 넣어준다. 주차브레이크를 건 상태에서 바퀴 앞뒤로 고임목을 놓아 땅에 닿지 않게 하고, 가능하면 창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등 농기계마다 보관 시 유의사항이 다르므로 기종별 관리요령을 잘 따르도록 한다.

트랙터는 클러치를 밟아 고정하고, 부착된 작업기는 떼어놓거나 바닥에 내려 둔다.

이앙기는 이앙암 스프링이 풀린 상태로 두고, 육묘 상자는 깨끗이 씻어 30단 내로 쌓아둔다.

콤바인은 회전 부위, 베는 날, 벨트, 체인 등에 감겨있는 지푸라기와 잡초 등을 빼내고 녹슬지 않도록 날에 그리스를 바른다.

방제기에는 약제가 남아 있지 않도록 맑은 물로 씻어내고, 호스 안쪽의 물을 완전히 빼놓는다.

각종 작업기, 공구, 부품은 기름을 묻힌 걸레로 닦아 정돈하고, 배터리는 누전되지 않도록 마이너스(-) 단자를 떼어놓는다.
농기계 관리와 정비요령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농업기술포털 농사로의 ‘농자재→농기계→농기계관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신승엽 재해예방공학과장은 “농기계 관리에 소홀하면 농기계 수명도 짧아지고 고장이 잦아진다.”라며, “내년 농사를 위해 농기계 관리에 신경 써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김현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청주 오창파출소 추가 신설‥치안 불안과 치안 공백 해소 (2019-12-03 13:15:41)
창덕궁, '러시아어 신규해설' 4일부터 시범운영! (2019-12-03 10:24:14)

엘소드, 챔피언스 리그 한국팀...
목포시, 1천만 관광객 유치를 ...
토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
운세, 12월 7일 [음력 11월 11일] ...
검은사막, 신규 클래스 ‘가디...
산림청, ‘12월 추천 국유림 명...
CFS 2019, 그랜드 파이널 7일 개...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