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8월05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문화·라이프 > 여행·맛집·요리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깐풍 군만두’, ‘불고기 만두 된장 전골’, ‘해물 굴림 만둣국’으로 맛보는 추억의 겨울밥상
등록날짜 [ 2020년01월02일 07시03분 ]
 - 농촌진흥청, ‘1월 이달의 식재료․조리법’ 소개 -
 



[더코리아뉴스]
전영애 기자 = 농촌진흥청은 매달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하고 올바른 농식품 정보와 이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신년회, 설날 등 가족이나 친지, 친구와의 만남이 많아지는 1월, 우리 밀과 장아찌, 만두를 이용한 과거를 추억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소개했다.

우리 밀은 최소 삼국시대 이전부터 재배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토종 밀인 ‘앉은뱅이밀’은 세계 기아를 구제한 녹색 혁명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다.

과거 우리나라 밀 생산량은 많지 않아 귀한 식재료로 여겨졌으나 1960년대 값싼 밀이 수입되기 시작하면서 밀 소비가 급격히 증가했고, 우리 밀은 값싼 수입 밀에 밀려 생산과 소비가 줄어들자 농업인과 소비자가 ‘우리 밀 살리기 운동’, 밀 연구 인력 강화 등을 주도해 우리 밀 생산을 확대하고 가치를 알리기 시작하면서 그 노력의 결과로 우리 밀의 면역·노화억제 기능이 밝혀져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밀 품종에는 국수용으로 적합한 금강밀·새금강, 제빵 특성이 우수한 백강·조경밀, 과자용으로 적합한 고소밀 등이 있다. 밀가루는 입자가 고와 주변의 냄새나 수분을 잘 흡수하므로 냄새가 강한 물건과 함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개봉한 후에는 잘 밀봉한 후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만두는 고려시대 중국을 통해 들어와 처음에는 술을 넣고 발효시키는 찐빵과 비슷했으나, 지금은 다양한 형태의 만두가 소비되고 있다.

익히는 방법과 빚는 모양, 만두피와 소의 재료에 따라 분류되는데, 익히는 방법에 따라 찐만두, 군만두, 물만두로 나뉜다. 빚는 모양에 따라서는 귀가 생기도록 만드는 귀만두, 네모진 편수, 해삼 모양의 규아상, 석류 모양의 석류만두, 가장자리를 반달로 맞대고 누르며 주름을 잡지 않는 병시 등이 있다. 

만두피의 재료로는 메밀가루가 주로 사용됐는데, 1800년대 이후로는 밀가루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만두의 맛을 결정하는 속 재료에 따라 고기만두, 꿩만두, 어만두, 김치만두, 두부만두, 호두만두 등 다양하다.

조리법으로 ‘깐풍 군만두’, ‘불고기 만두 된장 전골’, ‘해물 굴림 만둣국’을 소개했다.

깐풍 군만두(3인분)


▶주재료 : 빨간 파프리카(½개), 청피망(½개), 양파(½개), 당면(50g), 시판용 만두피(10장)
▶양념 : 소금(1작은술), 후춧가루(2작은술), 참기름(1작은술), 식용유(1컵)
▶소스 재료 : 설탕(2큰술), 물(4큰술), 식초(3큰술), 간장(2큰술), 맛술(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굴소스(2큰술), 올리고당(2큰술)
1. 빨간 파프리카, 청피망, 양파는 작게 다진다.
2. 끓는 물(6컵)에 당면을 넣고 6분간 삶아 건져 찬물에 2회 헹군다.
3. 삶은 당면은 1cm 길이로 썰어 식용유를 제외한 양념에 버무린다.
4. 만두피에 양념한 당면을 넣어 만두를 빚는다. *TIP! 만두소를 넣고 납작하게 반으로 접어 빚어요.
5. 180℃로 예열한 식용유(1컵)에 4분간 바싹 튀겨 건진다.
6.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소스 재료와 손질한 채소를 넣고 3분간 끓인다.
7. 튀긴 만두를 넣고 2분간 볶아 마무리한다.
<단체급식>
  - 파프리카 대신 다른 채소를 사용해도 좋다.
  - 채소는 잘게 다지는 대신 한입 크기로 썰어도 좋다.
  - 매콤함을 추가 하고 싶다면 두반장 소스를 사용해도 좋고, 청양고추를 다져 만두소      에 넣어도 좋다. 
  - 시판 군만두나 납작 만두를 활용해도 좋다.
  - 소스는 탕수육이나 닭튀김에 응용해도 좋다.

불고기 만두 된장 전골(3인분)


▶주재료 : 소불고기(목심 300g), 양파(½개), 배추(3장), 느타리버섯(50g), 대파(1대), 시    판 만두(6개)
▶부재료 : 미나리(1줌=60g), 청양고추(½개), 홍고추((½개)
▶육수 재료 : 물(5컵), 멸치(20g), 다시마(1장=5×5cm)
▶육수 양념 : 된장(3큰술), 후춧가루(1작은술)
▶밑간 양념 : 간장(1큰술), 참기름(1큰술), 다진 마늘(½큰술) 
1. 물(5컵)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어 20분간 끓인 뒤 멸치와 다시마를 건진다.
2. 육수에 된장(3큰술)을 푼다.
3. 소불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찢은 뒤 간장(1큰술), 참기름(1큰술), 다진 마늘(½큰술)로 밑간한다.
4. 미나리는 6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굵게 채 썰고, 고추는 어슷 썰고, 느타리버섯은 낱낱이 가르고, 대파는 6cm 길이로 썬 후 반 가르고, 배추는 크게 어슷 썬다.
5. 전골냄비에 손질한 채소와 재워둔 고기, 시판 만두를 올린다. 
6. 육수를 부어 5분간 끓인 후 후춧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단체급식>
  - 사용한 채소 외에 팽이버섯, 당근, 숙주, 콩나물 등 다른 식재료를 사용해도 좋다.
  - 시판 멸치 육수를 사용해도 좋다.
  - 소불고기용 목심 대신 우둔 또는 해산물을 넣어도 좋다.
  - 칼칼한 맛을 원하면 육수에 된장 대신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어도 좋다.
  - 전골을 따로 끓이고 만두는 오븐, 찜솥에 따로 쪄서 배식하며 섞어 제공해도 좋다.

해물 굴림 만둣국(3인분)


▶주재료 : 두부(⅔모), 탈각 새우(5마리), 오징어(40g), 부추(½줌=30g), 대파(10cm), 생강(⅓톨)
▶부재료 : 달걀(1개)
▶육수 양념 : 간장(½큰술), 소금(½작은술), 후춧가루(1작은술), 전분물(물1+전분1)
▶밑간 양념 : 다진 마늘(½작은술), 간장(½큰술), 깨소금(1큰술), 참기름(1½큰술), 감자전분(½컵) 
1. 달걀은 곱게 푼다.
2. 두부는 물기를 제거하고 곱게 으깨고, 탈각 새우와 오징어도 작게 다진다.
3. 부추는 송송 썰고, 대파는 어슷 썰고, 생강은 곱게 다진다.
4. 손질한 재료와 다진 마늘(½작은술), 간장(½큰술), 깨소금(1큰술), 참기름(1큰술), 감자전분(¼컵)을 넣어 반죽해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다. 
5. 동그랗게 빚은 만두를 나머지 감자전분에 골고루 묻혀 20분간 찜기에 찐다.
6. 물(5컵)에 간장(½큰술), 소금(½작은술), 후춧가루(1작은술)로 밑간한다.
7. 육수가 끓어오르면 해물 굴림 만두를 넣은 뒤 달걀 물을 붓는다.
8. 다시 한 번 끓어오르면 전분물을 풀은 뒤 대파를 넣고 마무리한다. 
<단체급식>
  - 전분물을 풀지 않아도 좋다.
  - 해물 대신 다진 돼지고기, 소고기를 사용해도 좋다.
  - 육수 장국을 이용해도 좋다.
  - 굴림 만두 대신 시판 새우만두나 물만두를 넣어 만두 달걀탕을 만들어도 좋다.

정부혁신의 하나로 제공되는 1월의 식재료 관련 상세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http://www.nongsaro.go.kr)-생활문화-음식-이달의 음식’에서 볼 수 있다.
농사로에는 선정 식재료의 유래, 구입요령, 보관 방법과 손질법, 섭취방법, 영양성분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돼 있다. 
아울러 1월 이달의 식재료를 이용해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조리법과 단체급식용 조리법도 소개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식생활영양과 유선미 과장은 “1월은 설과 신년회 등으로 가족, 친지,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시기이다.”라며, “우리 밀과 장아찌, 만두로 만든 추억의 메뉴를 먹으며 즐거운 한 해를 시작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전영애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반계서당', 백성을 향한 반계 유형원의 고뇌와 숨결이 숨어 있는 곳 (2020-01-03 01:10:24)
밀양 '트윈터널'-하늘에서 별을 따다 놓았나..? 마법같은 빛의 세상 펼쳐져 (2019-12-23 19:01:53)

검은사막 모바일, 여름 맞이 ...
오버워치, 한층 새로워진 ‘202...
중기부-스타벅스, 중년층 재기...
‘EA SPORTS™ FIFA 모바일’ 론칭...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워...
‘클럽 엠스타’ 신규 작물ᆞ...
FPS 발로란트, ‘액트2’ 선보...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