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8월08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국제 > 국제군사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란 총사령관 솔레이마니, 美 트럼프 공습에 사망
등록날짜 [ 2020년01월03일 14시09분 ]
 
 

미국의 공습으로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사망한 것으로 전해지는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 쿠드스군 총사령관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미국의 공습으로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이란 군부실세' 솔레이마니와 친이란 민병대 지휘관도 사망했다고 외신이 3일 일제히 보도했따.

이번 공습으로 "격렬한 보복 있을 것" 이란의 경고가 나왔다. 미국과의 무력충돌의 가능성이 우려됨에 따라 그렇지 않아도 긴장이 감돌던 중동정세가 더욱 불안해지고 유가는 벌써부터 뛰고 있다.
 
미국 국방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미군이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살해했다고 이날 밝히자, 이란 혁명수비대도 성명을 통해 "명예로운 이슬람 최고사령관 솔레이마니가 순교했다"며 사망 사실을 동시에 재확인했다. 

이번 공격을 직접 지시한 트럼프 대통령은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사망 보도 후 자기 트위터 계정에 아무런 설명 없이 미 성조기 그림을 게시해 사실상 이를 인정했다.

뒤이어 이란 혁명수비대 장성이자 헌법기관인 국정조정위원회 사무총장인 모흐센 레자에이는 트위터를 통해 "미국을 겨냥한 격렬한 보복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외신들은 일제히 보도를 통해 이라크의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하시드 알사비·PMF)의 아부 마흐디 알무한디스 부사령관도 이번 공습으로 숨졌다고 보도했다. 

PMF는 성명을 내 "바그다드 국제공항 도로에 있는 그들의 차량을 미국이 공습했다"며 "미국과 이스라엘이 배후에 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두 달째 이어진 미군시설에 대한 포격, 최근 이라크 주재 미국 대사관에 대한 시위대의 습격을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의 소행으로 지목한 미국은 정밀한 정보자산을 통해 이라크에서 친 이란 민병대와 함께 움직임을 포착했다. 사망한 이들은 바그다드 국제공항 도로에 있는 그들의 차량을 공습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란 군부실세' 솔레이마니는 시아파 민병대를 사실상 지휘하는 주체로 친 이란 이라크민병대를 사실상 지원함과 동시에 이끌고 있어 미국과 이란의 관계는 일촉즉발 위기에 내몰렸다. 특히 이란은 원유수출 봉쇄와 달러결제망 퇴출 등 미국의 제재 강화 때문에 자국 경제가 붕괴하는 고통을 겪고 있다. 

미국의 이번 공격은 이라크 내 미군기지에 대한 포격과 함께 최근 이라크 주재 미국 대사관 습격의 배후로 꼽히는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를 겨냥한 것으로 시아파 부사령관인 아부 마흐디 알부한디스(오른쪽)와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 총사령관. 이들은 이날 미군의 표적공습으로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숨진 것으로 전해진 솔레이마니는 이란 혁명수비대의 정예부대 쿠드스군의 총사령관이자 이란의 역내 전략 설계에 깊이 가담하고 있는 인물로 알려져 있는데, 쿠드스군은 시리아, 레바논, 이라크 등 해외의 친이란 무장조직이나 정부군에 대한 혁명수비대의 지원, 지휘를 담당한다.

특히 이라크 내 시아파 민병대가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격퇴 작전을 벌일 때 전장에 직접 나가 진두지휘하기도 했다.

이번 공격을 앞두고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은 지난 2일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게임이 바뀌었다"며 "이란의 추가 도발 조짐이 보이고 충분히 위험하다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경고하면서 사실상 배후세력 소탕을 예고 했었다.

이날 미군 공습에 따라 중동정세의 불안이 예상되자 국제유가는 가파르게 치솟았고, 전 거래일 종가와 비교할 때 브렌트유는 이날 4.4% 오른 배럴당 69.16달러에, 서부 텍사스산 원유(WT)도 4.3% 오른 63.85달러에 각각 거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원유수입에도 막대한 영향이 예고되고 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아프가니스탄에서 美 군용 항공기 추락…E-11A BACN (2020-01-28 10:20:11)
부산항에 입항한 러시아 해군 순양함·구축함 (2019-12-18 12:51:41)

날씨, 주말 장맛비 일요일 낮...
일본 코로나19, 역대 최다 기록...
오늘의 운세, 8월 8일[음력 6월 ...
토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
식사문화 개선 캠페인 홍보 위...
웹젠, 2Q 영업이익 259억원... 전...
에픽세븐, 신규 월광 영웅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