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H 소형무장헬기 시범비행 ”서울 ADEX 2019...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2월29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산업경제 > 생활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우 교배 알맞은 정액 선택…농가에 프로그램 책자 보급
등록날짜 [ 2020년02월13일 10시31분 ]
 -142마리 씨수소 유전능력 반영…프로그램․책자 27호 농가 보급-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최근 새로 선발한 보증씨수소의 유전능력 결과를 반영한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27호'를 프로그램과 책자 로 농가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더코리아뉴스]
전영애 기자 = 농촌진흥청이 최근 새로 선발한 보증씨수소의 유전능력 결과를 반영한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27호’를 프로그램과 책자 로 농가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농가에서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의 한우 암소 혈통정보를 활용하면 최적의 정액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엑셀 프로그램에 농가 암소의 3대 혈통을 입력하면 암소의 유전능력, 씨수소와의 교배 결과로 태어날 송아지의 예상 능력과 근친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농가 개량 목표에 맞는 형질별(체중, 도체형질) 가중치를 설정하면 현재 정액이 판매되고 있는 142마리의 보증·후보 씨수소 중 선발지수가 높은 상위 10마리를 확인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연구 활동→농가 활용 프로그램)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는 선발한 보증씨수소 능력 정보를 추가해 6개월 단위(2월, 8월)로 바뀌기 때문에 새로 나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씨수소의 유전능력만 보고 정액을 선택하면 근친 교배의 위험이 높아진다. 정액을 선택할 때는 보유한 암소의 혈통과 자손의 예측 능력, 근친도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김시동 가축개량평가과장은 “보유 암소의 유전능력과 농가별 개량목표에 맞는 선발지수를 만들어 교배계획을 세우는 것이 농가 단위 개량에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책자는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041-580-3368)로 신청하면 발간 수량(2,500부) 내에서 받아 볼 수 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전영애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배 과수원 저온 피해 막는 새 연소 기술 개발…매연 발생량 줄고 연소 최대 5시간 유지 (2020-02-13 10:46:29)
대통령 남대문시장 찾아 상인들 대출 잘 받을 수 있게…김상조 정책실장에 (2020-02-13 02:20:30)

토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운세, 2월 29일 [음력 2월 6일] ...
남성 잡지 '맥스큐'에서 선보...
산림청, 산림교육 전문과정 운...
'Pokémon Masters', 정식 서비스 6...
농작물 피해주는 멧돼지 포획 ...
넷마블, '코로나19' 극복 위해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