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H 소형무장헬기 시범비행 ”서울 ADEX 2019...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2월20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 > IT·정보통신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세계 최초 정지궤도 환경위성 19일 발사
등록날짜 [ 2020년02월13일 16시24분 ]
 
 



[더코리아뉴스]
고대성 기자 = 환경위성(천리안위성 2B호)은 올해 1월 5일 우리나라를 출발하여 현재 남미 기아나 우주센터에 도착해 로켓에 탑재를 마치고 19일 오전 발사를 위해 연료 주입, 발사체 결합 등 마지막 준비를 하고 있다.

발사 이후부터 우주궤도상 시험기간(2020년 2월∼2020년 말) 동안 환경위성센터에서는 그간 개발한 환경위성 자료처리 기술을 최종 점검하고, 향후 자료 수신 및 자료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대비하는 등 초기 시험과정에 돌입한다.

환경위성(천리안위성 2B호)은 정지 위성으로 한반도 및 동아시아 지역의 대기오염물질과 기후변화 유발물질을 관측하며, 미국, 유럽보다 2~3년 먼저 발사되는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환경위성’으로 특히, 중국 등 국외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의 영향을 보다 면밀하게 관측하고 발생원인을 규명할 것으로 보인다.


환경위성의 관측범위는 동쪽 일본으로부터 서쪽 인도네시아 북부와 몽골 남부까지로 20여 개 아시아 국가가 포함된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베트남 등 주요 국가를 대상으로 지상원격관측장비를 설치하고 환경위성과 연계하여 올해부터 아시아 환경위성 활용 체계(플랫폼)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태국 등과 같이 대기오염이 심각하거나 측정장비가 부족하여 대기오염 현황 파악이 어려운 국가들에 위성 자료와 함께 우리나라의 선진 기술도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아시아 자국 내 대기오염 해결 역량을 높이고 아시아 대기환경 감시를 총괄한다는 계획이다.

환경위성은 국민건강 보호를 위해 동아시아 기후변화유발물질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이동 상시 감시를 위한 정지궤도 환경위성 개발사업 추진하고 있다. 환경위성이 계획대로 우주괘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면 기후변화 유발물질 감시, 대기오염물질(미세먼지 등) 예보 정확도 향상, 실시간 장거리 이동 및 배출 감시 등에 기여하기 위해서 사업이 추진되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고대성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카카오 VX, 200억 원 규모 투자 유치! (2020-02-13 18:45:59)
엔비디아, 지포스 나우…임용 기기 없이 PC 게임을 즐길 수 있다 (2020-02-05 13:06:57)

‘대항해의길’, 항해사 각성&...
‘R2’. ‘오리지널 리부트 서...
산림청, ‘2020년도 나무 심기 ...
섀도우 아레나, 신규 클래스 '...
'진화소녀' 사자왕 리처드 및 ...
조원진·김문수 통합 합의
‘에오스’, 신규 및 복귀 이...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