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춘추관 연설, 경제와 코로나 중...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5월26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해수호의 날…"서해수호 영웅의 희생과 헌신 애국심의 상징"
등록날짜 [ 2020년03월27일 22시25분 ]
 
 

-"영웅들이 실천한 애국심…조국의 자유·평화됐다."
-서해수호 55 용사 묘역을 돌며 개별 참배·헌화


문재인 대통령은 3월 27일 오전 10시,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열린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2020.03.27. 청와대.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전 10시,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열린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도발’ 등 서해에서 발생한 남북 간 무력충돌에서 희생된 55 용사를 기렸다.

서해수호의 날은 2016년 박근혜 정부에서 기념일로 지정된 후 올해로 5회째를 맞았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예년보다 축소돼 진행됐지만, '그날처럼, 대한민국을 지키겠습니다'라는 주제로 '천안함 피격' 당시 희생된 고 임재엽 상사의 모친 강금옥 여사가 편지를 낭독했다.
강 여사는 편지에서 아들에 대한 절절한 그리움을 표현하면서도 "남은 우리 가족들의 마지막 소망은 이 나라가 더 평화로워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야 나라를 위해 바친 아들과 전우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그 어느 때보다 애국심이 필요한 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았다"며 "우리는 애국심으로 식민지와 전쟁을 이겨냈고,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를 이뤄냈다"고 말했다. 또한 "서해수호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은 바로 그 애국심의 상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영웅들이 실천한 애국심은 조국의 자유와 평화가 되었고, 아무도 넘볼 수 없는 강한 안보로 국제사회의 신뢰와 협력을 이끌 수 있게 되었다고 기념사를 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위기 앞에서 우리 군과 가족들은 앞장서 애국을 실천하고 있다"며 그 사례를 하나하나 언급했고, 그러면서 "서해수호 영웅들의 정신이 우리 장병들의 마음속에 깃들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강한 군대, 철통같은 국방력을 바탕으로 강한 안보와 평화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호국 영웅들과 그 가족에 대한 합당한 예우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에 맞서며 애국심이 '연대와 협력'으로 발휘되고 있음을 확인한다"며 "서해수호 영웅들의 이야기는 자랑스러운 애국의 역사가 되어 미래 세대에게 영원히 전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서해수호 영웅들의 애국심이 이어지고, 국민의 기억 속에 애국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한, 우리는 어떠한 위기도 극복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추모 행사가 끝난 뒤 문재인 대통령은 서해수호 55 용사들의 묘역을 차례로 돌며 개별 참배와 헌화를 했다. 대통령은 일일이 비석을 만지며 추모했고, 유족들에게도 고개 숙여 인사하며 위로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첨단무기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 선제적 확보 (2020-03-31 17:25:53)
대통령 가로막고 천안함 폭침! "누구 짓인지 밝혀달라" (2020-03-27 16:25:35)

26일 일본 코로나19, 확진자 21...
화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오늘의 운세, 5월 26일[음력 윤 ...
백령도 괭이갈매기 사계절 이...
등록외국인 재입국허가제 시...
국세청, 잠자고 있는 국세환급...
1천5백여 개 유망 스타트업에 1...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