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8월08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투기의 눈 AESA부터 '괴물 미사일'까지…50주년 ADD 격려한 文대통령
등록날짜 [ 2020년07월24일 12시06분 ]
 - ADD 대전본부 방문, 탄도미사일 '현무-4' 비공개 시찰, "최첨단 전략무기, 참으로 든든"
 

청와대 제공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정부는 앞으로도 우리 스스로 책임지는 국방, 우리 손으로 만드는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 국방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를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23일 '전투기의 눈 에이사(AESA) 레이더'부터 '괴물 미사일 GUSAN-Ⅳ' 개발까지, 국방과학연구소(ADD)를 격려 방문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올해로 창설 50주년을 맞는 국방과학연구소(ADD) 대전본부를 찾아 미국이 기술이전을 거부했지만, 자체 개발에 성공한 ‘다기능위상배열(AESAㆍ에이사) 레이더’와 사거리와 함께 탄두 중량을 세계 최대 수준으로 늘린 신형 탄도미사일 ‘현무-4’를 우리 기술로 개발했다며 격려했다. 

에이사 레이더는 1,000여 개의 표적을 동시에 추적ㆍ탐지하는 한국형전투기사업(KFX)의 핵심 장비로 ‘전투기의 눈’으로 불린다. 비공개 시찰한 현무-4는 사거리 800㎞에 탄두 중량을 2t으로 늘려 ‘괴물 미사일’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약 3년 만에 ADD를 방문한 자리에서 “우리 차세대 전투기 사업의 핵심 장비이면서 난이도가 매우 높은 에이사 레이더 개발을 우리 기술로 기어코 성공시켜낸 것에 큰 자부심을 느끼며 특별한 축하를 보낸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미국이 에이사 레이더 등 핵심 항목에 대한 수출승인을 거부했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자체 기술력을 갖추게 된 것에 대해 남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이 특히 에이사레이더의 개발 성공에 관심을 기울인 것은 미국의 기술이전 거부 당시 국회에서 국방위원으로 활동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ADD 연구원과의 간담회에서 “우리 기술로 개발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것이 너무나 어려운 기술이기 때문에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아마 그 때문에 우리 차세대 항공기 전투기 사업도 상당 기간 표류할 것 같아 이런 우려들을 많이 했는데 우리 국방과학연구소가 보란 듯이 에이사 레이더를 포함해 4대 핵심기술 모두를 성공적으로 지금 개발해내고 있다”며 “덕분에 우리 차세대한국형 전투기 사업도 보다 탄력을 받게 됐고 그런 성과에 대해서 정말 감사를 드리고 또 축하를 드리고 싶다”고 거듭 격려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세계 최고 수준의 탄두 중량을 갖춘 탄도미사일을 성공한 것에 대해 축하 말씀을 드린다”며 현무-4의 성공적 개발을 우회적으로 축하했다. 현무-4는 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9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탄도미사일 탑재 중량 제한을 해제하며 개발이 가능해진 전략무기다.

40분가량 현무-4를 시찰한 문 대통령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확도와 강력한 파괴력을 갖춘 최첨단 전략무기들을 보니 참으로 든든하다”며 “국민들께 다 보여드릴 수 없지만 우리는 어떠한 안보 위협도 막아내고 억제할 수 있는 충분한 국방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과학연구소 반세기의 역사는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어온 역사”라며 “소총 한 자루 제대로 만들지 못하던 시절에 창설되어 이제는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충분한 사거리와 세계 최대 수준의 탄두 중량을 갖춘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기에 이르렀다”고 ADD가 일궈낸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드론 신속 계약 신속시범획득사업, 미래전장을 대비하다 (2020-07-27 18:34:15)
해군 최초 여군 상륙함 함장 탄생…안미영 중령 성인봉 함장에 (2020-07-24 11:30:15)

날씨, 주말 장맛비 일요일 낮...
일본 코로나19, 역대 최다 기록...
오늘의 운세, 8월 8일[음력 6월 ...
토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
식사문화 개선 캠페인 홍보 위...
웹젠, 2Q 영업이익 259억원... 전...
에픽세븐, 신규 월광 영웅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