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8월08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산업경제 > 경제정책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방사청, 국방규격 제정부터 폐기까지 혁신적 개편!
등록날짜 [ 2020년07월27일 18시50분 ]
 
 

방위사업청 자료제공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방위사업청이 “국방규격 체계 개선”을 통해 60년 이상 이어온 국방규격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방사청에 따르면 연구개발 완료 시 제정되는 국방규격은 제정 당시 최신 기술을 반영하여 작성하여도 기술 발달에 따라 진부화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현재의 경직된 국방규격 체계에서는 한 번 제정되면 민간의 기술 발달을 신속히 반영하기가 쉽지 않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경직되고 폐쇄적인 국방규격 체계는 민간에서는 이미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군수품의 사용을 요구하거나, 한정된 제품만을 사용하게 하는 경우도 있어 방산 참여를 희망하는 일부 업체에게는 진입장벽으로, 군과 장병에게는 싸고 질 좋은 군수품 사용을 제한하는 걸림돌이 된다는 비판이 있었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방위사업청은 획득 환경의 변화에 맞춰 국방규격 체계를 규격 제정부터 운영, 폐지에 이르기까지 총수명주기적 관점에서 개선을 추진하고 있고 밝혔다.

국방규격 폐지·개정 주요 사례. 방사청 제공

먼저, 완성도 높은 규격작성을 위해 규격화 업무절차를 개선한다.
현재 규격자료 초안을 연구개발 마지막 단계인 시험평가 종료 전에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많은 경우 연구개발 종결단계에서 촉박하게 규격을 작성하고, 이로 인해 규격이 부실하게 작성되는 사례도 있었다. 이에, 연구개발 초기단계부터 사업 진행과 연계하여 규격자료를 작성하도록 개선한다.

또한, 무기체계 부품정보(BOM1))를 개별 품목의 규격서 기준으로 관리함에 따라 부품 및 개발업체 등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었으나, 앞으로 무기체계 기준으로 BOM 자료를 관리하고 사업 단계별 작업구조(WBS2))와 연계하여 BOM 자료를 작성하도록 개선하여 유사 무기체계 개발 및 부품국산화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와 함께 연구개발 단계별로 여러 형태(체계규격, 개발규격, 제품규격)의 규격을 별도로 작성하도록 하고 있지만 그 활용도는 미미한 반면 오히려 업체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이를 폐지하고 연구개발 단계별 산출물을 최대한 활용하여 규격 초안으로 통일하여 작성하고 갱신하도록 하여 업체의 부담도 경감시킨다.

또한, 제정되어 운영 중인 규격에 대해서는 규격 최신화를 강화하고, 민간의 기술 발달을 반영하기 위해 업체 참여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장비 도태와 노후 기술 등으로 활용도가 없어진 국방규격은 수시로 폐지하여 우수 상용품 도입 기회를 확대하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이에 방위사업청은 지난 4월부터 제·개정된지 40년 이상 지난 규격 667종을 검토한 결과 172종(25.8%)을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2차로 30년 이상 경과한 규격 796종에 대해서도 폐지 여부를 검토와 함께 새롭게 제정되는 국방규격에 대해서는 해당 규격이 적용되는 군수품의 총 수명주기를 고려하여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규격의 폐지 여부를 검토하도록 하는 국방규격 일몰제도 도입하기로 했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이번「국방규격 체계 개선」은 지난 60년 간 관행적으로 유지되어 온 규격 체계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를 추진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민간의 우수한 기술을 국방 분야에도 유연하게 적용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업체의 방산 참여도 확대해 나갈 것이다.”며 “국방규격 체계 개선이 국산화 촉진과 이를 통한 방산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강도 높은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산림일자리사업 산림바이오매스 칙넝쿨 제거 (2020-07-27 20:41:08)
국립산림과학원, 제2회 산림자원 순환경제 소통 포럼 열어! (2020-07-24 18:25:09)

날씨, 주말 장맛비 일요일 낮...
일본 코로나19, 역대 최다 기록...
오늘의 운세, 8월 8일[음력 6월 ...
토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
식사문화 개선 캠페인 홍보 위...
웹젠, 2Q 영업이익 259억원... 전...
에픽세븐, 신규 월광 영웅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