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공군 F-35A 프리덤 파이터 17호, 18...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9월21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립생물자원관, 좀목포사초·애기녹빛사초 등 신종 2종 발견!
등록날짜 [ 2020년08월04일 13시34분 ]
 
 



[더코리아뉴스] 김현민 기자 =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관은 6ㅈ최근 국내 주요 식물의 분류학적 연구 수행 중에 좀목포사초, 애기녹빛사초 등 사초과 사초속의 신종 2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사초과는 벼과와 잎, 줄기 등의 형태가 비슷하고, 종을 분류하는 가장 중요한 형질인 열매가 익는 기간이 2~3주로 짧은 데다 익으면 열매는 떨어지고 잎만 남아 정확한 동정이 어렵다.

이번에 발견된 신종인 좀목포사초는 그동안 큰청사초로 잘못 알려졌던 종이며, 애기녹빛사초는 강원도 석병산에서 새롭게 발견된 종이다. 

좀목포사초는 열매의 중간이 오목하게 들어가는 특징으로 그간 목포사초, 큰청사초와 비슷해 잘못 동정되었으나, 연구진은 개화 시 개체크기가 10cm 정도로 작고, 소수꽃차례가 짧으며 암꽃 인편에 까락이 발달하는 특징으로애기녹빛사초는 석회암 지역인 강원도 석병산에 발견되었으며, 소수꽃차례의 꽃이 듬성듬성 달려 녹빛사초와 비슷하지만, 꽃의 개수가 녹빛사초에 비해 6~9개로 많고, 열매의 크기도 작아 신종으로 구분했다. 

이번에 발견된 신종들은 유전자 분석 연구에서도 확연히 근연분류군과 구분되었다.

국립생물자원관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올해 하반기에 관련 학계에 보고할 예정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의 생물 주권확보를 위해 자생하는 모든 식물의 분류학적 실체를 확인할 수 있는 한국식물지에 이번 결과를 반영하여 완성할 예정이다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 "대형동물이나 식물의 신종발견은 매우 드문 경우로 이번에 발견된 신종 2종은 분류학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사초과처럼 신종 발굴이 가능한 분류군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한편, 잠재적 활용 가치를 밝혀 생물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김현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무궁화 우리 꽃길 여행하기' 홍보 행사 열어! (2020-08-04 17:04:55)
해수부, 양자강 저염분수 유입 선제적 대응 체계 마련! (2020-07-30 18:55:5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공식 ...
국립문화재연구소, ‘2020년 생...
‘SWC 2020’ 대만∙홍콩 및 유...
스마일게이트 퓨처랩, 스마일...
넷마블문화재단, 넷마블 창립 ...
날씨, 아침 짙은 안개…큰 일...
일본 코로나19 확진자 480명…...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