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공군 F-35A 프리덤 파이터 17호, 18...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9월24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 보건복지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여성가족부, 돌봄 공동체 지원 사업 운영 지역 공모!
등록날짜 [ 2020년08월14일 09시48분 ]
 
 

자료사진 / 더코리아뉴스


[더코리아뉴스] 김현민 기자 = 여
성가족부는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돌봄 공동체를 발굴하여 지원하기 위해 ‘2021년 돌봄 공동체 지원 사업’ 지역을 8월 13일부터 8월 26일까지 공개모집한다.

이 사업은 학교나 시설 위주로 이루어지는 공적 돌봄의 한계를 보완하고, 지역 사회가 자발적으로 틈새 돌봄을 책임지는 공동체성을 회복하여, 양육 부담을 줄이고 돌봄 친화적인 마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대도시·중소도시·농산어촌 등 12개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며, 공동육아나눔터 등을 기반으로 돌봄 활동을 하는 ‘품앗이형’, 마을의 주민 모임(커뮤니티) 공간을 기반으로 돌봄 활동을 하는 ‘마을 공동체형’,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주민 경제조직형’ 등 다양한 유형의 돌봄 공동체를 선발할 예정이다.
  
선정된 지역에는 돌봄 공동체가 지역 맞춤형 돌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돌봄 활동비, 전문가 자문(컨설팅), 프로그램 연계, 교육 등을 제공한다.

예산 규모는 센터 운영비 및 공동체 돌봄 활동비를 포함하여 지역당 7천5백만 원 내외이며, 사업 계획과 사업 규모, 돌봄 공동체의 규모와 돌봄 아동 수 등에 따라 달리 지원된다.
 
공모는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돌봄 공동체(지역당 최대 4개)와 연합(컨소시엄) 형태로 응모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공동체는 해당 시·군·구청에 문의·신청하고, 각 지자체에서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여성가족부로 신청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여성가족부 누리집과 사업 총괄 관리운영기관인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의 누리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며, 선정된 지역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사업 계획에 따라 활동하게 된다.
 
올해에는 서울 구로구·마포구, 광주 동구·서구·남구, 전북 전주시·완주군, 강원 원주군, 대전광역시, 세종시 등 10개 지역에서 33개 주민 공동체가 돌봄 활동을 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의 소규모 돌봄에 대한 역할이 증대된 상황 속에, 온라인 학습 지원을 비롯하여 아동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학습·놀이·체험 활동을 실시하여 6월 현재 1만 5천여 명의 아동을 돌보았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가족 간의 상호 돌봄을 넘어 주민이 협력하는 공동체 돌봄이야말로 코로나19 긴급 상황을 비롯한 어떤 상황에서도 가장 안전하고 튼튼한 돌봄망”이라고 강조하며,

“지역 사회가 돌봄을 매개로 하여 연대하고, 지역 맞춤형 공동체 모델을 확산하여 포용적인 돌봄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김현민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코로나19 국내 85명 해외유입 8명…3일 연휴 앞두고 확산 우려 (2020-08-14 12:43:20)
코로나-19 국내 발생 23명…해외유입 11명 (2020-08-11 12:51:59)

섀도우버스 코리아 오픈 2020 ...
‘워너비챌린지’, 로맨틱 가...
‘이사만루3’ 야구선수 손아...
웹젠, 2020년 신입 및 경력사원 ...
산림청-한국농어촌공사, 농산...
넥슨, 추석 연휴 맞아 인기 모...
'별이되어라!', 시즌 7 네번째 ...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