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N

banner


현재 회원님의 레벨은 포토뉴스 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날씨, 포근한 봄을 알리는 ...
2021년03월05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 금융·증권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아시아개발은행 사무총장에 엄우종 국장…김헌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한국인으로 15년 만에
등록날짜 [ 2021년02월22일 18시40분 ]
 
 

엄우종 아시아개발은행(ADB) 사무총장과 우측 김헌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사회인프라투자국장 [기획재정부 제공]


[더코리아뉴스]
고대성 기자 = 아시아개발은행(ADB) 사무총장에 엄우종 ADB 지속가능개발·기후변화국장, 김헌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사회인프라투자국장에 선임됐다고 기획재정부가 22일 밝혔다.

한국인이 ADB 최고위급에 진출한 것은 2006년 이영회 전 사무총장 이후 15년 만으로 "엄우종 사무총장과 김헌 국장의 선임은 뛰어난 개인역량에 정부의 적극 지원 그리고 높아진 우리나라의 위상이 상호상승 효과를 낸 결과라고 기획재정부 관계자가 말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국제기구에 한국의 인재들이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왔다”며 “저도 2018년 ADB 총재 면담 등 여러 계기에 국제금융기구에 우리 고위직이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두 한국 인재의 성과를 계기로 신남방신북방 국가 등 아시아 지역 포용 노력과 인프라, 에너지, 보건의료, 기후변화 등 다양한 협력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많은 인재들이 두 분의 길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정부도 더욱 노력하겠다." 말했다. 

신임 엄 사무총장은 그동안 ADB에서 27년 이상 근무한 국제개발 분야 전문가로,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기후변화 대응 등 업무를 담당해왔다.

기재부는 "이번 사무총장 진출은 홍남기 부총리를 비롯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된 결과"라고 자평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아사카와 마사츠구(淺川雅嗣) ADB 총재와 두 차례 면담을 진행했다. 우리 정부는 ADB를 통해 200만달러 규모의 코로나19 긴급 지원을 제공하는 등 공을 들였다.

한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은 사회인프라투자국장에 김헌 전 ADB 남아시아 국장을 내달 중 임명할 예정이다. 최근 신설된 사회인프라투자국장 자리는 AIIB가 선정한 5대 핵심 인프라 중 하나인 보건·의료·교육 등 사회 인프라 분야 투자를 담당한다.

이로써 AIIB 내 국장급 이상 고위직 27명 중 한국인은 2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전체 전문직 직원(322명) 중에서도 한국인은 종전 17명에서 18명(5.6%)으로 늘어난다.

홍 부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연이은 국제금융기구 고위직 진출은 한국이 글로벌 리더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소프트파워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기에 더욱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고대성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특허청, 지식재산 창업·인증기업에 보증보험료 할인, 보증한도 확대 ! (2021-02-25 13:36:16)
엠게임, 20년 매출 424억원...전년동기대비 12.7% 상승! (2021-02-18 13:46:08)

모바일 게임 ‘붕괴3rd’ 4.6 버...
탈리온, 치열한 경쟁 묘미 더...
모바일 RPG '브라운더스트' 월...
날씨, 포근한 봄을 알리는 경...
코로나 67명 사망 확진자 1,170...
오늘의 운세 3월 5일 금요일
김제시, '쉼'을 위한 블로그&기...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