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그래픽 더코리아뉴스 김규희 기자
현충일을 하루 앞둔 월요일인 내일(5일 월요일)도 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낮 동안 덥겠습니다.
내일은 하늘에 구름이 오늘보다 많겠지만요. 대부분 높은 구름이라 구름 사이로 햇볕이 강하게 내리쫴 자외선지수가 높겠습니다. 하지만 한여름과 달리 습도가 높지 않아 그늘에서는 선선하겠습니다.
오늘 소나기가 약하게 내린 곳 있는데요. 내일도 일부 지역에 소나기 소식 있고요. 제주도는 내일 밤부터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중부지방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안개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지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고요. 기온은 오늘과 비슷하겠습니다. 내일 아침 기온은 서울 17도, 대전 17도 광주 18도, 대구 18도, 부산 20도가 되겠고요. 낮 기온은 서울 25도, 대전 27도 광주 26도, 대구 29도, 부산 27도가 예상됩니다.
날씨 위성에서 포착한 한반도 상공은 서로 성질이 다른 두 공기 사이로 밝게 표현된 수증기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빠르게 흐르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상층 찬 공기가 묵직하게 가라앉아 발달한 서해상 고기압의 영향으로 높은 구름이 가끔 지나며 대체로 맑았습니다. 내일도 서해상에 자리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가끔 높은 구름이 지나겠습니다.
저기압의 발달로 인해 내일 제주도에 영향을 주겠습니다. 내일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이 저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겠고요. 내일 늦은 밤부터 모레 오전 사이에 비가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내일 제주도에 예상되는 강수량은 5~10mm입니다.
내일 소나기 소식도 있습니다. 내일 오후부터 저녁 사이에 경기북부와 경기동부, 강원내륙과 산지에 한때 소나기 내리는 곳 있겠고요. 예상 강수량은 5mm 안팎으로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까요.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안개 전망입니다. 월요일 아침 출근길과 나들이길 중부지방과 전라권에서는 안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밤사이 전국이 대체로 맑고 서해상에 자리한 고기압 흐름을 따라서 서풍이 불면서 습한 공기가 유입되는 가운데, 지상 부근 기온이 내려가면서 공기 중 수증기가 물방울로 변해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해안에 가까운 도로와 다리, 강, 호수, 골짜기를 지나신다면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을 수 있으니까요.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아침 기온은 13도~20도 낮 기온은 22도~31도가 되겠습니다. 특히, 고기압 영향으로 강한햇볕이 내리쬐고 고기압 흐름을 따라 따뜻한 서풍이 불면서 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안팎으로 올라 덥겠고요. 대부분 지역에서 자외선지수가 높겠습니다.
특히, 내일 부터 모레 새벽 사이에 강원영동에는 바람이 순간적으로 강하게 부는 곳 있겠습니다. 바람으로 인한 피해 없도록 주변 잘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남쪽 바다의 상황은 좋지 못하겠습니다. 저기압이 지나는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중심으로 내일 오후부터 모레 사이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고요.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는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 있겠습니다. 한편, 제주도해상에는 따뜻한 남풍이 상대적으로 차가운 바다 위로 불며 바다 안개가 끼는 곳 있겠습니다.
항해나 조업 계획하신다면 최신 기상정보 참고하셔서 운항계획 세우시기 바랍니다. 더코리아뉴스 날씨였습니다.
김규희 기자 disf@disf.kr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