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김정은 러시아에 핵기술 얻으러 갔다! IAEA “풍계리 핵실험장, 영변 핵시설 활동 징후 포착”

등록일 2023년09월12일 08시5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김정은이 스텔스 열차를 이용해 러시아 푸틴을 만나러 가는 가운데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추가 핵실험을 지원할 수 있는 활동 징후가 계속 포착되고 있다고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무총장이 밝혔다. 영변 핵 단지에서도 주요 시설의 가동과 건설 움직임이 관측됐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11일 “풍계리 핵실험장은 여전히 핵실험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히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등 서방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IAEA 정기이사회 개막 성명에서 “우리는 북한 핵 프로그램을 계속 감시하고 있다”면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3번 갱도 인근과 지원 시설에서 활동 징후가 계속 포착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핵실험을 실시하는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배되며 심각한 우려의 원인이 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평안북도 영변 핵시설에서는 활동이 계속되고 있으며, 시설 내 여러 곳에서 건설 활동이 증가하는 것이 관찰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5MW 원자로의 가동 징후와 방사화학실험실에서의 폐기물 처리 또는 유지보수 활동 조짐을 관측했으며, 원심분리기 농축 시설과 부속 시설의 가동 징후도 있다”고 밝혔다.

 

핵연료봉 제조 공장에서는 일부 건물이 개조되고 건물이 새로 건설됐다는 그로시 사무총장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 지속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강한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의무를 완전히 준수하고, 핵확산금지조약(NPT) 안전조치 협정의 완전하고 효과적인 이행을 위해 IAEA와 신속히 협력할 것”을 북한에 촉구하는 한편 “IAEA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검증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강화된 준비태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2003년 핵확산금지조약(NPT)을 탈퇴했고 2009년부터 IAEA의 안전조치 활동을 거부했다. 이후 지금까지 북한 핵시설에 대한 현장 검증이 중단된 상태이며, IAEA는 위성사진과 공개된 정보 등을 토대로 북한의 핵 활동을 간접적으로 감시하고 있습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처리수 해양 방류에 대해서는 모든 사람이 제대로 알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TEPCO)이 지난달부터 시작한 오염처리수 방출에 대한 일본 측의 실시간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현재 도쿄전력이 IAEA에 보고하는 데이터는 예상 수준 이내”라면서, “최근 발전소 인근 해수를 분석한 결과 삼중수소 농도가 일본의 운영 제한치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또 “수십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방류 기간 IAEA의 독립적인 모니터링과 확인 활동은 계속될 것”이라고 하면서도 처리 과정의 절차적 투명성과 방출 설비 결함 가능성에 우려를 제기하는 목소리도 높다고 했다.

 

중국이 오염처리수 해상 방류를 반대하며 지난달 24일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한 가운데, 바다에서 생산한 소금을 통해 방사성 폐기물이 인체에 흡수될 수 있다고 우려한 일부 중국인들이 러시아 소금광산에서 생산한 소금을 사재기하는 현상이 벌어졌다고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이 전했다.

 

러시아도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방사선 검사를 강화했다.

 

11일 시작돼 1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IAEA 정기 이사회에서는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전의 안전, 이란 핵 문제와 함께 북한의 핵 안전조치 이행 문제도 주요 의제로 논의되고 있다.

 

조현상/이상원 선임기자 disf@disf.kr

 

 

 

Copyrightⓒ더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