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날씨] 오늘~내일 전국 가끔 요란한 봄비, 육상•해상 강풍과 풍랑 주의!

등록일 2024년05월15일 14시3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더코리아뉴스 김규희 기자] 오늘(15일)은 불교계의 중요한 행사 가운데 하나인 부처님 오신 날인데요. 날씨가 좋지는 않습니다.

 

더코리아뉴스 김규희 기자. 2024.05.15.


 

오전부터 수도권에 비가 시작되어 오후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는데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고요. 일부 지역에서는 싸락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낮부터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요.

 

특히 오후부터 서해안과 제주도에, 밤부터는 강원영동과 경상권 동해안, 경북북부내륙, 경북북동산지에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습니다. 대부분 해상에는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고요. 밤부터는 동해상에 풍랑경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기상청 예보, 자세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4도, 춘천, 대전 11도, 광주 12도, 대구 14도, 제주 16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18도, 춘천 21도, 대전, 광주 22도, 대구 27, 제주 23도로 비가 내리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어제보다 2~7도가량 낮아지겠습니다.

 

현재 중국 북동지방에서 산둥반도 부근으로 대기 상층에는 기압골이 위치해 있는데요. 몽골 북쪽에서 내려오는 고기압성 흐름과 우리나라 북동쪽에 위치한 절리저기압의 서쪽에서 남하하는 흐름에 따라 차고 건조한 공기가 강하게 상대적으로 따뜻한 남동쪽의 공기를 파고들며 강수 구름대가 발달했는데요. 이 구름대의 영향으로 오전에 수도권과 강원북부를 시작으로 오후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가끔 비가 오겠습니다.

 

또한 고도 3km 상공의 공기의 흐름을 보여주는 상승속도장을 보면 붉은색으로 매우 강한 상승류가 예상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매우 요란한 날씨가 예상되는데요. 특히 낮부터 내일 새벽 사이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요. 일부 중부지방과 경북을 중심으로 싸락우박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오전에 서울.인천.경기북부와 강원북부, 충남북부를 시작으로, 오후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었는데요. 서울.인천. 경기서부와 충남서해안, 전라권서부는 오늘 밤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경기동부와 충청권내륙, 전라동부, 경남권은 내일 새벽까지, 강원도와 경북권은 내일 오전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제주도는 오늘 늦은 오후부터 저녁 사이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시간당 10~20mm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는데요. 같은 지역 내에서도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으며, 짧은 시간 동안 강하게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늦은 오후부터 내일 아침 사이 강원산지는 기온이 낮아져,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있겠고요. 남부지방의 고도 1,000m 이상의 높은 산지에도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기온이 낮아져 눈이 날리거나 눈이 조금 쌓이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같은 지역에서도 고도와 지형에 따라 적설에 차이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강풍 전망입니다.

대기 상공 800m 부근 유선,풍속 일기도에는 기압골이 통과하면서 오늘 낮부터 내일 오후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오늘 오후부터 서해안과 제주도, 밤부터 강원영동과 경상권동해안, 경북북부내륙, 경북북동산지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상 전망입니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서해상부터 해상상황이 나빠지겠는데요. 서해중부 먼바다와 서해남부북쪽 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오늘 오전부터 그 밖의 서해상에, 오후부터 남해 먼바다와 제주도해상, 동해상에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되겠습니다.

 

특히, 오늘 밤부터는 동해상에서 저기압이 강하게 발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동해상과 대화퇴해상 등 동쪽 먼 해상을 중심으로 풍랑경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은 서해중부해상과 동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전망입니다. 동해상에서 먼 거리를 이동하며 파주기가 길어진 물결이 유입되면서 동해안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는데요. 물결도 매우 높게 일면서 강한 너울이 유입되어 해안도로를 넘는 곳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더코리아뉴스 오늘 날씨였습니다.

 

더코리아뉴스 disf@disf.kr

 

 

 

Copyrightⓒ더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