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성인 기자] '출시했다하면 1,000억원 돌파!'
이는 순수한국 음료시장에서 성공적인 신화를 이끌어 낸 조운호 전 하이트진로음료, 웅진식품 대표가 경영 철학과 마케팅 실전 사례 등을 담은 '해내는 것(포르체 出)'을 출간했다.
조 대표는 ‘아침햇살’ ‘초록매실’ ‘하늘보리’ ‘자연은’ ‘블랙보리’ 등 8개 메가 히트 상품을 탄생시키며 음료 역사의 한 획을 그었을 뿐만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샐러리맨의 성공신화를 이룬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오렌지, 커피, 콜라 등 기호식품으로 대표되던 음료 시장에 ‘곡물 음료’ 등 국산 소재로 만든 ‘우리 음료’ 영역을 만들어 낸 그가 이번에는 그의 경영 철학과 마켓팅 사례를 담아 신간 '해내는 것'을 출간, 조 대표의 ‘우리 음료의 세계화 실현’이라는 도전의 역사 30년이 담겼다.
베스트셀러 상품 기획자이자 마케터, 경영자로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행한 순간들이 녹아 있다. 열악한 조건에서 엄청난 성과를 만들어 낸 ‘음료왕’ 조 대표의 열정과 노하우를 만날 수 있다.
▲조운호 대표
조 대표는 소비자 욕구를 세심히 관찰하고 미래 시장을 예리하게 파악함으로써, 단순한 시장 점유를 넘어 소비자 삶의 질을 높이는 혁신을 이뤄 낸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 '해내는 것'은 그가 SC제일은행을 거쳐 웅진식품 대표이사, 세라젬그룹 부회장, (주)얼쑤 대표이사, 하이트진로음료 대표이사 등 총 25년간 CEO직을 수행한 조 대표의 혁신적 경영 철학을 담았다.
시장에서의 성공을 넘어 사회적 공헌을 목표로 하는 조 대표 경영 철학은 지속 가능한 성공과 가치를 추구하는 리더들은 물론 MZ 세대에게도 의미 깊은 메시지로 다가갈 것이며, 조 대표는 책에서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든 자기다움을 지키고, 목적 있는 삶을 주도적으로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기획‧개발‧마케팅‧영업‧경영 방면에서 가치 있는 성과를 바라는 모든 이들에게 통찰을 오롯이 담고 있는 '해내는 것'은 글로벌시대를 살아가야하는 젊은 사람들 뿐만아니라, 한 시대를 성실히 살아온 우리 모두에게도 조 대표의 30년 경영 철학과 실천, 성공의 비밀을 이 한 권에서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