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코리아뉴스 김규희 기자] 오늘(18일)은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 또는 비가 내리겠습니다.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포토그래픽. 2025.03.18. 더코리아뉴스 김규희 기자.
해안과 서쪽 내륙, 제주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고, 대부분 해상에 물결도 매우 높겠습니다.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전국 아침 기온은 0도 이하로 춥겠고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적설 현황과 전망]
현재(11시), 경기 북동 내륙과 강원도, 충청권, 전라권, 경상 내륙을 중심으로 대설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강원북부 산지에는 시간당 7cm 이상, 그 밖의 지역은 시간당 1~3cm의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습니다.
주요 지점 최심신(해당 기간 동안 새로 내려 가장 많이 쌓인 눈의 깊이) 적설 현황(17일 20시~18일 11시, 단위: cm)을 보겠습니다.
- 수도권: 장호원(이천) 13.9 의정부 13.8 광릉(포천) 13.5 가평조종 12.9 강북(서울) 11.9
- 강원도: 향로봉(고성) 31.1 해안(양구) 18.8 화천 14.3 외촌(철원) 14.0 남이섬(춘천) 13.6
- 충청권: 당진 11.5 노은(충주) 11.0 위성센터(진천) 8.8 서산 7.5 오월드(대전) 4.7
- 전라권: 설천봉(무주) 17.3 장수 8.8 동향(진안) 8.7 복내(보성) 7.8 광주 4.6
- 경상권: 태하(울릉) 10.7 동로(문경) 10.0 북상(거창) 8.2 서하(함양) 7.9 영주 4.7
- 제주도: 삼각봉 12.8 사제비 9.8
앞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 또는 비가 내리다가, 오늘(18일) 늦은 오후(15~18시)에 수도권과 충남, 전라권을 시작으로 밤(18~24시)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특히,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고, 우박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눈 또는 비가 내리는 지역은 가시거리 짧아지겠고, 눈 또는 비가 얼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0도, 춘천 -2도, 대전 0도, 광주 1도, 대구 0도, 제주 4도로 어제와 비슷하겠고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대전 7도, 춘천, 광주, 대구 6도, 제주 7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습니다.
현재 저기압에 의해 발달한 눈구름대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중부지방과 전북, 일부 전남에 대설특보가 발효 중이고요. 수도권 지역에 최대 10cm 이상의 눈이 쌓인 가운데, 시간당 3~5cm의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습니다.
자료제공 기상청, 그림 편집. 2025.03.18. 더코리아뉴스 김규희 기자.
오늘은 전국에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습니다. 대기 상층 5km 부근 일기도입니다. 북쪽에서 –40도 이하의 한기핵을 가진 기압골이 우리나라 부근으로 남하했습니다. 상하층간의 온도차가 커지면서 대기는 불안정해져 지상의 저기압을 크게 발달시켰고요. 이 저기압이 내륙을 통과하고 찬 공기에 의해 서해상에 발달한 강수 구름대와 더해져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 또는 비가 내리겠습니다.
이후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겠고, 저기압에 의해 동풍이 불어들면서 동쪽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밤까지 이어지겠습니다.
강수 지역과 시간을 자세히 살펴보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 또는 비가 내리다가, 늦은 오후에 수도권과 전라권을 시작으로 밤에는 대부분 그치겠으나, 제주도 산지는 내일 늦은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서쪽 지역은 오늘 오후 눈 또는 비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습니다.
지역별 예상 강수량입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대설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다음과 같은 지역과 시간에 매우 강한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원남부 동해안과 그 밖의 경북권에도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 시간당 1~3cm, 일부 지역은 5cm 이상의 강한 눈이 내리겠습니다. 특히 강원산지. 동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쌓여있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는 시간당 10cm 이상의 매우 강한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다음은 강풍 및 해상 전망입니다.
저기압이 지나가면서 등압선 간격이 조밀해져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는데요. 강풍특보가 발효된 인천·경기 서해안과 충남권, 전라권, 제주도에 오늘 밤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강원중·남부 동해안과 경상권 해안, 경남내륙에도 차차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해상 상황도 좋지 않겠습니다.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게 일겠고, 대부분 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입니다.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0도 이하, 특히 경기동부, 강원내륙 산지, 전북동부는 –5도 내외로 낮겠습니다.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종일 춥겠습니다. ,낮은 기온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에 건강 잃지 않도록 하시고요. 난방기 화재, 농작물 냉해, 수도관 동파 등 한파 피해가 없도록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더코리아뉴스 오늘 날씨였습니다.
더코리아뉴스 disf@disf.kr
Copyrightⓒ더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