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한국 합참 "북, 내륙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한미연합훈련 美 핵항모에 반발 시위

등록일 2022년09월25일 16시3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북한 '화성-12'형 미사일이 발사 직후 상승하고 있다. (자료사진)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한미해상연합훈련이 예정된 가운데 이를 보란 듯이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이같이 밝힌 군 관계에 따르면 지난 6월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113일 만인데, 미국 항공모함 전단의 한국 부산 입항해 있는데 한미 양국 해군은 미 항공모함을 중심으로 한반도 동해에서 연합훈련이 예정되어 있어 대한 무력 시위로 보고 있다.

한국 합동참모본부(합참)는 25일 오전 6시 53분께 북한이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히면서 군은 감시와 경계를 강화하고,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합참은 사거리와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이라고 했다. 다만 이번 탄도미사일은 해상이 아닌 내륙에서 발사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준비 동향이 포착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은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

같은 시각 일본 방위성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확인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의 발사체가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 쪽에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현재 일본 정부는 총리 관저에서 관계 부처의 담당자를 성원으로 하는 긴급참집팀을 소집해 정보 수집과 피해 상황 확인 작업 등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발사는 지난 6월 5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이후 113일 만으로 올해 탄도미사일 17차례, 순항미사일 2차례 발사했다. 윤석열 대통령 출범을 기준으론 5번째 발사이다.

미 5항모전단의 기함인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가 23일 한국 부산 작전기지에 입항했다. 2022.09.23. 장상호/유성준기자

앞서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와 유도미사일순양함 챈슬러스빌함,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 등이 23일 한국 해군과의 연합훈련을 위해 한국 부산에 입항했다.

미 5항모전단의 기함인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가 23일 한국 부산 작전기지에 입항했다. 따라서 이번 북한의 발사가 미국 항공모함 전단의 입항에 대한 반발인지 한미 당국이 주목하고 있다.

9월 23일 윤석열 대통령은 공군 1호기에서 안보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2022.09.23. 대통령실.

한편 정부는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긴급회의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김태효 NSC 사무처장, 임종득 국가안보실 제2차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대통령실은 “회의 참석자들이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발 행위임을 규탄하고,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번 도발이 북한의 전술핵 선제사용을 공식화한 핵무력정책 법제화 발표 이후 첫 탄도미사일 발사임에 주목하고, 미국 및 우방국들과의 공조를 바탕으로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