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에픽게임즈,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 베타 버전 선보여!

등록일 2023년03월23일 16시4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ㅅUEFN_컨트롤 릭 시퀀서 / 에픽게임즈


[더코리아뉴스] 배순민 기자 = 모든 크리에이터와 개발자를 위한 개방적이고 연결된 메타버스를 위한 에픽의 비전이 공개됐다.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이자 언리얼 엔진, 스토어 및 디지털 창작 생태계를 위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에픽게임즈는 게임개발자컨퍼런스 2023(이하 GDC 2023) 오프닝 세션인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State of Unreal)’에서 크리에이터와 개발자가 포트나이트에서 자신의 게임 및 경험을 선보일 수 있는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Unreal Editor for Fortnite, 이하 UEFN) 베타 버전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 ‘벌스(Verse)’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을 공개했다고 23일 밝혔다.

▲UEFN은 크리에이터 또는 개발자가 언리얼 엔진 5의 강력한 툴과 워크플로를 손쉽게 활용해 포트나이트에 콘텐츠를 제작하고 퍼블리싱할 수 있는 새로운 언리얼 에디터 버전이다.

2018년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티브(포크리)가 출시된 바 있는데, 크리에이터가 포트나이트 내에서 플레이 가능한 ‘섬'을 퍼블리싱할 수 있는 샌드박스 편집 모드다. 

그간 포크리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섬은 100만 개 이상 퍼블리싱됐고, 매일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들이 전체 포트나이트 플레이 시간 중 40% 이상을 이 섬에서 보내고 있을 만큼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콘텐츠는 그 인기가 상당하다.

UEFN 베타 버전 출시로, 이제 모든 크리에이터들은 완전히 새로운 자신만의 콘텐츠와 경험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넓은 지형과 지오메트리를 만들고, 나이아가라 VFX 시스템과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으로 시각 효과를 추가하고, 컨트롤 릭과 시퀀서로 리깅 및 애니메이션, 강력한 실시간 팀 편집 기능 등을 손쉽게 활용하여 5억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포트나이트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과 경험을 선보일 수 있다.
또한, 이번 출시와 함께 <데저티드: 도미네이션>, <포레스트 가디언>, <더 스페이스 인사이드> 3종의 테크 데모도 함께 공개됐으며, 이를 통해 UEFN의 기능과 활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에픽게임즈는 UEFN과 더불어,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인 벌스를 공개하기도 했다. 

벌스는 장치 조작 및 연결과 같은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기능과 새로운 게임 로직을 손쉽게 만드는 기능도 제공한다. 

벌스는 새로운 코딩 방식 그 이상으로, 메타버스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고안되었다.

UEFN 베타 버전에서 제공하는 벌스 버전은 초기 버전의 API와 프레임워크인데 향후에는 UEFN 크리에이터와 개발자가 기존 포크리 툴과 함께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십억 명 수준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수백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협업하여 구축한 코드와 콘텐츠로 오픈 월드를 확장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또한, 언리얼 엔진에서 추후 완전히 지원될 계획이고, 오픈 API 사양의 오픈 소스로 누구든 필요에 따라 사용 가능하며 에픽의 에코시스템과 손쉽게 연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UEFN에서 크리에이터는 자신만의 커스텀 콘텐츠를 UEFN 환경으로 가져올 수 있으며, 역시 이번에 공개된, 에픽의 통합형 멀티플랫폼 마켓플레이스인 ‘팹(Fab)’의 고퀄리티 에셋 라이브러리에서 엄선된 콘텐츠를 선택하고 임포트하는 것도 가능하다.

팹은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스케치팹, 아트스테이션 마켓플레이스 및 퀵셀 라이브러리를 통합해 3D, VFX, 환경 등 모든 종류의 에셋을 위한 단일 콘텐츠 소스로, 현재 ‘팹 알파 플러그인’으로 수천 개의 에셋을 사용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2023년 하반기에 멀티 플랫폼 마켓플레이스로 Fab.com이 출시되면 에셋의 수가 수백만 개로 늘어날 예정이다.

한편, 에픽게임즈는 개방적이고 연결된 메타버스 에코시스템을 위한 포트나이트의 차세대 경제 모델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을 발표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은 UEFN 크리에이터가 퍼블리싱한 콘텐츠의 참여도에 따라 수익을 배분받는 ‘참여 기반 수익금(Engagement Payouts)'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포트나이트 아이템 상점 등에서 발생한 순수익의 40%까지 유저들의 참여도에 비례해 크리에이터들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참여 기반 수익금뿐만 아니라 2019년부터 진행해 온 개발자 후원 프로그램인 ‘에픽 메가그랜트'를 통해 작품을 UEFN으로 전환하려는 개발자를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에픽게임즈 삭스 페르슨 포트나이트 에코시스템 전무이사는 “에픽게임즈는 개발자의 성공이 에픽의 성공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터 및 개발자의 성공을 돕고 업계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게임 개발, 퍼블리싱을 위한 신규 툴뿐만 아니라 개발자들에게 큰 혜택이 될 새로운 경제 에코시스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을 포함하는 UEFN의 베타를 출시하게 됐다”라면서, “전 세계 5억명 이상의 플레이어들에게 게임을 넘어 3D 소셜 경험을 제공해 온 포트나이트와 강력한 언리얼 엔진 5를 기반으로 한 UEFN은 플레이어들은 물론 모든 크리에이터와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앞으로 많은 분들이 여기에 동참해 더욱 개방적이고 연결된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미래의 시작을 함께 만들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